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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수출 급브레이크! 성장률 100%에서 6%로 뚝... 한국 자동차 산업에는 호재일까?

fastcho 2025. 5. 8.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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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수출 급브레이크! 성장률 100%에서 6%로 뚝... 한국 자동차 산업에는 호재일까?

일본 경제 매체 닛케이신문이 흥미로운 보도를 내놓았습니다. 한때 세계 자동차 시장을 휩쓸던 중국 전기차의 수출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2021~2024년 무려 연 20~100%에 달하던 성장률이 2025년에는 6%로 급락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특히 유럽과 동남아시아에서 중국이 주력하던 전기차(EV) 수요가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수 있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수 있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과 소비자들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중국 전기차 수출의 급격한 냉각, 무슨 일이 있었나?

중국 자동차 업계는 최근까지 수출 호황을 누려왔습니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100만대 규모로 수출이 증가했고, 성장률도 연 20~100%에 달했습니다1.

특히 2023년과 2024년에는 국가별 수출 대수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죠.

하지만 2025년 들어 상황이 급변했습니다.

2025년 3월 수출 대수 증가율은 불과 1%에 그쳤고,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5년 연간 수출량을 620만대로 예상하며 전년 대비 6%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1018.

이는 그동안의 성장률에 비하면 급격한 감소입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주요 원인 분석

가장 큰 원인은 중국이 주력해온 전기차(EV) 수출의 급격한 둔화입니다.

2024년 엔진 자동차 수출이 23.5% 증가한 반면, 신에너지차는 6.7% 증가에 그쳤고, 전기차만 놓고 보면 오히려 10.4% 감소했습니다10.

2025년 1분기 수출 대수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로, 이 부문의 부진이 전체 수출 성장세를 끌어내린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중국의 전기차는 해외에서 갑자기 인기를 잃었을까요?

1. 동남아시아 시장의 변화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는 가계부채 증가에 대한 우려로 자동차 대출 심사가 까다로워졌습니다.

게다가 전기차 보급에 필수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도 아직 미흡한 상황입니다.

아세안에서 충전 시설이 가장 잘 갖춰진 싱가포르는 2024년 7월 기준 약 7,100개소의 충전설비가 설치되어 있지만, 태국은 2023년 12월 말 기준 2,658개소에 불과합니다9.

BYD는 2024년에 태국에서 현지 생산을 시작했지만, 같은 해 현지 판매는 전년 대비 10% 감소했습니다10.

2. 유럽의 높아진 장벽

유럽연합(EU)은 2024년 10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대 35.3%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4.

EU는 "중국 정부의 불공정한 보조금이 유럽 자동차 산업에 위협이 되고 있다"며 산업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인 BYD에는 17%, 테슬라의 중국 공장에서 유럽으로 수출하는 차량에는 7.8%의 추가 관세가 부과되고 있습니다4.

3.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

트럼프 대통령이 이끄는 미국도 수입 자동차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발표했습니다16.

이로 인해 중국 자동차 업계의 미국 시장 진출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중국 자동차 기업들의 대응 전략은?

위기 속에서 중국 자동차 기업들은 다양한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1. BYD의 PHEV 전환

중국 전기차 최대 기업 BYD는 전기차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중시하는 전략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13.

BYD는 독일과 중부 유럽 국가 담당 책임자를 통해 "모든 사람이 전기차를 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며 올해 안에 독일에서 PHEV 2종을 출시할 계획을 밝혔습니다13.

2. NIO의 파이어플라이 브랜드

신흥 전기차 기업 NIO는 프리미엄 컴팩트 브랜드 '파이어플라이(蛍火虫)'를 출시하여 16개국에서 판매할 계획입니다1.

처음으로 우핸들 차량도 준비해 동남아시아와 유럽으로 수출할 예정이며, 중국 내 가격은 11만 9800위안(약 23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NIO는 이 브랜드에 PHEV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부인했습니다2.

하지만 로이터 통신은 NIO가 2026년에 파이어플라이 브랜드로 첫 PHEV 모델을 선보일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7.

3. 샤오미의 전기차 시장 진출

스마트폰 대기업 샤오미도 2024년 봄에 출시한 전기차를 상하이 모터쇼에서 선보였습니다5.

샤오미는 2027년부터 해외 진출을 예정하고 있으며, 독일에 전기차 연구개발 거점을 설립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샤오미는 스마트폰으로 구축한 브랜드 파워와 유통망을 활용해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5.

한국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 전기차의
주춤한 수출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수출 호조 지속 가능성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5년 2월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7.8% 증가한 60억 7000만 달러로, 2월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6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17.

중국의 주춤한 수출이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의 점유율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는 북미 시장에서 각각 18.4%, 19.5%의 수출 증가를 보이며 호조를 띠고 있습니다17.

2. 하이브리드 차량의 기회

중국 기업들이 PHEV로 전략을 전환하는 상황에서, 한국의 하이브리드 차량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열렸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2월 에코카 수출에서 하이브리드차(HV)는 전년 동월 대비 61.7% 증가한 3만 9489대를 기록하며 전체를 견인했습니다17.

3. 소형 전기차 시장의 성장

한국 내 소형 전기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아의 'EV3', 현대자동차의 '캐스퍼 EV' 등 소형 전기차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가 해외 시장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습니다12.

개인적인 논평: 중국 전기차 성장 신화의 민낯이 드러나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며 모든 산업을 석권하던 중국이 드디어 한계를 보이기 시작했네요.

수년간 정부의 엄청난 보조금과 지원에 힘입어 전기차 강국으로 도약했지만, 이제는 '국가 주도 성장'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치 도핑을 맞고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가 약물검사에 걸리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랄까요?

유럽과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단순한 보호무역이 아니라, 불공정한 경쟁의 장을 바로잡으려는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중국 전기차가 가격 측면에서 너무 싸다 싶었는데, 이제 그 '비밀'이 드러난 셈이죠.

한국 자동차 산업은 이 틈을 놓치지 말고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과 소형 전기차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중국이 세계 시장을 '싹쓸이'하던 시대는 지나갔고, 이제는 진정한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로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EU의 한 전문가가 말했듯이 "중국 차는 기술은 우수하지만 유럽차가 브랜드력이 더 높다"는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10.

한국 자동차 산업이 이 틈새를 파고들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기술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패권 전쟁은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누가 웃을지는 아직 모르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가 주춤한 지금이 한국 자동차 산업의 도약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중국 전기차의 세계 정복 신화는 끝났을까요, 아니면 잠시 숨을 고르는 것일까요?

 

Ci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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