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우수한 연구는 정성과 정량의 조합
정량연구로 가능한 것
- 사상의 양적인 경향을 볼 수 있음
- 대량의 데이터를 세부적인 차이를 버리고 비교함
- 가설의 검증에 향해있는 수단 (가설검증연구)
- 일반적인 경향을 보는 것은 가능하나, 질적인 측면(인과관계의 메커니즘)이 보이지 않음
정성연구로 가능한 것
- 사상의 질적인 인과관계를 볼 수 있음
- 단일 혹은 소수의 데이터의 작은 관계성을 보는 것으로 손쉽게 비교하지 않음
- 가설을 제시하는 것에 향해있는 수단(탐색적 연구, 가설제시형연구)
- 일반성은 낮으나, 거기서 일어나는 사상의 메커니즘을 자세하게 관찰 가능함
- 문제의식과 명제는 일치하고 있는가
- 명제를 도출하기 위한 선행연구 Review가 되어 있는가
- 명제를 명확히 하기 위한 사례연구가 되어 있는가
- 고찰에 의해 명제에 대한 답이 도출되고 있는가
- 명제, 가설이 재밌음
- 선행연구가 많이 있음 (그 분야가 재밌다고 많은 연구자가 생각하고 있음)
- 의외성이 있음
- 예를 들어, 지금까지 얘기되고 있는 것의 반대의 이야기가 되고 있음
- 사례의 재미
- 데이터에 반하는 착안점
- 토지감 (관련 지식)
- 자료적 가치
- 재미있는 명제, 가설에 설득력 있는 고찰을 더함
- 재미와 정밀함은 일반적으로는 Trade Off
내적타당성
구성개념 타당성
신뢰성과 추시의 가능성 (추시 : 전에 한 실험을 또 한번 반복함)
외적타당성
일탈사례 - 통설에 맞지 않은 사례
일탈사례에서 새로운 이론의 새싹을 발견됨
과학
- 관찰된 사실과 사실의 사이를 엄격하게 추급하는 이론 발견의 Process
- 과학은 이론이며, 진부화하지 않음
기술
- 새로운 과학적 발견이나 기존의 기술 등의 새로운 조합에 의해 초래되는 지식의 응용
- 새로운 조합에 새로운 과학적 발견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과학적 발견이 전혀 기여하지 않는 것도 있음
- 기술은 진부화함
도입기 - 제품 Innovation
성장기 - Dominant Design의 성립
성숙기 - 공정 Innovation / Incremental (점진적) Innovation
시장의 성숙화 - 시장의 독점화, 과점화
다양성을 인정하는가 배제하는가
- 효율의 향상 : 다양성을 배제하고 낭비를 제거함
- 효과의 향상 : 다양성을 인정하고 여러가지 가능성을 시험해봄
생산성의 Dilemma (Abernathy, 1978)
공정 Innovation의 영향이 극도록 작은 Software 산업에 있어서도, 개발의 신규성과 효율성과의 사이에 Dilemma가 발생함
제품 Innovation 내부의 효과와 효율의 문제
고객의 기호의 변화 및 종래와는 전혀 다른 기술의 등장에 의한 탈성숙화에 의해, 고정기에 들어간 시장도 재차 유동화함.
비연속적인 Innovation이 발생되는 기존 기업이 갖는 과거의 누적은 무의미가 되고, 다시 경합 기업과의 사이에서 대등한 경쟁이 시작됨.
능력온존형 Innovation
능력파괴형 Innovation
Tushman & Anderson은, 기술이 온존적인지 파괴적인지 착목
더욱이, Abernathy & Clark는, 기술뿐만 아니라, Innovation과 시장, 고객과의 연결 방식이 온존적인지 파괴적인지에 의해 Innovation의 비연결성이 발생한다는 것을 지적
신구고객의 Needs의 차이에 의해, Innovation의 비연속성이 초래됨
새로운 Needs에 대응한 제품은, 종래의 고객의 평가축인에서 뒤떨어진 제품이더라도 신시장에서 받아들여짐
Henderson & Clark에 의한 분류
- 개별 부품 기술의 Concept의 변화의 유무
-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과 부품의 연결 방식(Architechture)의 변화의 유무
중핵적 개념 / 중핵적 개념과 Component와의 연결
계층형 System
- 손목시계 → Movement Belt → 톱니바퀴 벨트의 간격
- 차량 → 엔진, 바디 → 피스톤 펜더
- 회사 → 사업본부 → 부 → 과
Sub System의 개별 발전과 System 통합
- Movement의 일부에 불량이 있는 경우
* 연속 작업 Case
- Sub System 분업의 Case
복잡하면 할수록 계층화가 필요
준분해가능성
- 조직, 제품
- 인간 관리 능력의 한계
통합
- 내부통합 - 사내의 조직간, 기술간 조정
- 외부통합 - 기업과 고객간의 간격 조정
부품간 관계의 복잡성 / 부품갯수
Integral형
창조형 제품개발 | 개량형 제품개발 |
- 제품 Concept부터 더듬어 찾음 - 기술과 제품 사양의 대응이 불명확 - Needs의 조사 어려움 (불가능) - Radical Innovation(획기적 Innovation) |
- 제품 Concept의 Target이 명확 - 기술과 제품 사양의 대응이 명확 - Needs 조사 가능 - Incremental Innovation(점진적 Innovation) |
창조형 제품개발 | 개량형 제품개발 |
- 넓은 조직 - 넓은 Process - 넓은 문화 - 효율보다 다양성 |
- Tight한 조직 - Tight한 Process - Tight한 문화 - 다양성보다 효율 |
User Needs와의 적합성 / 독자, 차별화 기술의 유무
변화한 시장 Needs와의 불일치
System Focus Approach
불확실한 최종 제품의 형태, 사양의 예견과 Feedback
Feedback된 정보를 반영한 요소 기술
제품 전체상 및 시장의 Needs를 읽는 힘 / 문제 해결 능력의 폭 넓음
특정 기술 분야의 습련
구상 Driven
- 기술 Push / Needful / 구상 Driven
정성적가치 / 감성가치 / 의미적가치
의미적 가치 : 주관적으로 감각적인 비교가 어려운 가치
- 자기표현가치 : 보석이나 고급차와 같은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어지는 가치
- 고집 가치 : 맘에 드는 만화나 취미의 카메라와 같이 자기의 만족을 충족하는 가치
의미적 가치를 가진 상품은 가격이 높고,
기능적 가치만의 상품은 가격이 낮은 편
의미적 가치가 높은 제품 = 제품/서비스의 가치가 높음
- 타피오카 밀크티
- 바나나 페이퍼
- 디즈니랜드
- 기계식 손목시계
방송현장에서는, 신속한 수리대응이 방송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최우선된다.
중국 및 신흥국에서 다발하고 있는 건기도난의 대책으로서, KOMTRAX의 건기 위치추적 정보가 활용됨
현재 위치 정보의 제공 뿐만 아니라, 건기 동작의 무효화 등의 원격 조작이 가능
- 비연속적인 Innovation의 발생
- 기존 기업이 하고 있던 것과 상이함
- 새로운 강자의 등장
- 기존 기업의 쇠퇴
기업의 이익을 높히는 요소로, 노동, 자본 이외의 새로운 조합의 Idea
RBV의 전략의 사고는, 희소성이 높고, 모방난이성이 높은 자원을 획득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것으로 타사에는 공급할 수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독점 렌트를 획득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타사가 공급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소비자는 특정의 1사의 자원의 자원 의존한다는 자원 의존 이론의 Case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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