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소니 창립 77주년
Visionary Company
Agile Development
목표는 있어야하는가
특별히 목적이 없었던 회사
이렇게 어려운 줄 알고 있었으면 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내외에서 소니 주식회사는 무슨 회산지 모르니까 적어도 소니 전자공업으로 하지 않을거냐고 했지만
장래 전자공업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한정되지 않기에 전자공업은 붙이고 싶지 않았다
소니 전자공업 주식회사
현재 소니의 사업
Vision S와 Honda e
Sony Honda Mobility AFEELA
그런데 반도체라고 한다면
기술과 시장
과학과 기술
제품화 Process는 전언 Game
식품의 제품개발
언어의 차이의 인식이 중요
하우스 식품의 역사
일본 최초 고형 카레 루 (1950)
바몬드에서 쟈와로의 Step Up
대만 시장으로의 진출
대만시장으로의 진출
하우스 식품의 제품별 매출 구성
Maker별 카레 루 시장 Share
[코쿠마로] 카레의 개발
[고쿠마로] 카레의 개발
[코쿠마로] 카레의 개발
[고쿠마로] 카레의 개발
카레 루 시장의 국내 판매액 추이
저유지 카레 기술의 개발
[Prime] 카레의 개발
Prime Series
Prime Curry
[고쿠마로]와 [Prime]
[Prime] Series에 의한 단가 인상
기술 Series
기술 Push 인가 Needs Pull 인가?
제품 Concept의 다양한 Option
분업 · Eco System · Open Innovation
표준화
Network 외부성
De facto standard의 Dilemma
De facto를 채용하려고 하면 할 수록 아무도 벌지 못하는 [맛없는] 시장으로
디지털 가전에 있어서의 [뒤에서의 호환성]
DVD-RAM 규격 책정까지
3자3양의 DVD 규격
덮어쓰기형 DVD 규격의 난입
Hitachi의 Multi Drive 개발
Hitachi LG Data Storage
DVD Drive 시장
Multi Drive에 의한 [나중에서의 호환성]
규격간 Bridge
[규격간 Bridge]에 의한 Network 외부성의 Control
규격간 Bridget의 가능성
규격간 Bridge에 의한 경쟁력 보지
구조적 공극(틈)
종래의 규격간 경쟁의 논의
구조적 공극에 위치하는 것의 의의
정리
경쟁전략론으로의 Implication
다른 전략은 없었던 것인가?
외부자원의 활용과 기업의 경계
수직 분업의 다양화
Make-or-Buy 의 의사결정
표준화 경쟁에 있어서의 위치 잡기 전략
사례 : 소형 Memory Card 업계
Memory Card의 개략 사양 비교
표준화 전략과 이윤독점의 가능성
Memory Stick(MS)과 SD Memory Card(SD)
MS / SD Brand별 Share
CY2004 Brand별 소형 Memory Card Share (출하대수 Base)
CY2004년 Brand별 소형 Memory Card Share (매출액 Base)
각사 소형 Memory Card의 출하대수와 매출액 비교 (CY2004)
SD Association 가맹기업
SD를 둘러싼 시장환경
Open인가 Close인가
각사의 위치 잡기 전략
Card에 공급되는 Flash Memory의 업계 구조
Value Chain에 있어서의 각 Maker의 현황
Open화와 경쟁의 초점
기술의 표준화와 Business Model의 표준화
국제적인 Business Model의 표준화
일본과 유럽의 Business 구조의 차이
국제적인 Business Model의 표준화
지역별 차별화
수평분업화가 진행한 업계 구조
막대한 개발비
Qualcomm의 전략
그 기술개발은 가치를 창조하고 있는가?
Walkman에서 Portable Audio 시장을 만든 SONY가 왜 후발인 Audio Maker도 아니었던 Apple에 시장을 빼았겼는가
스스로 비연속적인 기술적 Innovation을 일으킨 Walkman
음악 배신 Service 개시는 동시
휴대 음악 Player의 시장 Share
기능, 성능 진화의 경년변화
iPod에 있어서 Design과 UI의 중요성
고객에 의한 제품 평가
SONY도 Design, UI의 향상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의미적 가치 창조와 기능적 가치 창조로의 개발 Resource 배분은 Pie의 자르는 방식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