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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3 Spring/기술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기술 #11-12)

by fastcho 2023.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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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소니 창립 77주년

 

 

 

Visionary Company

Agile Development

목표는 있어야하는가

 

특별히 목적이 없었던 회사

 

이렇게 어려운 줄 알고 있었으면 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내외에서 소니 주식회사는 무슨 회산지 모르니까 적어도 소니 전자공업으로 하지 않을거냐고 했지만

장래 전자공업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한정되지 않기에 전자공업은 붙이고 싶지 않았다 

소니 전자공업 주식회사

 

 

현재 소니의 사업

 

 

 

Vision S와 Honda e

 

 

Sony Honda Mobility AFEELA

 

 

그런데 반도체라고 한다면

 

 


 

 

기술과 시장

 

 

 

과학과 기술

 

 

제품화 Process는 전언 Game

 

 

식품의 제품개발

 

 

언어의 차이의 인식이 중요

 

 

하우스 식품의 역사

 

 

일본 최초 고형 카레 루 (1950)

 

바몬드에서 쟈와로의 Step Up

 

 

대만 시장으로의 진출

 

 

대만시장으로의 진출

 

 

하우스 식품의 제품별 매출 구성

 

Maker별 카레 루 시장 Share

 

[코쿠마로] 카레의 개발

 

 

[고쿠마로] 카레의 개발

 

 

[코쿠마로] 카레의 개발

 

[고쿠마로] 카레의 개발

 

 

카레 루 시장의 국내 판매액 추이

 

 

저유지 카레 기술의 개발

 

 

 

[Prime] 카레의 개발

 

 

Prime Series

 

 

Prime Curry

 

[고쿠마로]와 [Prime]

 

[Prime] Series에 의한 단가 인상

 

 

기술 Series

 

 

기술 Push 인가 Needs Pull 인가?

 

 

제품 Concept의 다양한 Option

 

 


 

 

 

분업 · Eco System · Open Innovation

 

 

표준화

 

 

 

Network 외부성

 

De facto standard의 Dilemma

De facto를 채용하려고 하면 할 수록 아무도 벌지 못하는 [맛없는] 시장으로

 

 

 

 

 

 

디지털 가전에 있어서의 [뒤에서의 호환성]

 

 

DVD-RAM 규격 책정까지

 

 

3자3양의 DVD 규격

 

 

덮어쓰기형 DVD 규격의 난입

 

Hitachi의 Multi Drive 개발

 

Hitachi LG Data Storage

 

DVD Drive 시장

 

 

Multi Drive에 의한 [나중에서의 호환성]

 

규격간 Bridge

 

 

[규격간 Bridge]에 의한 Network 외부성의 Control

 

 

규격간 Bridget의 가능성

 

 

규격간 Bridge에 의한 경쟁력 보지

 

 

구조적 공극(틈)

 

 

종래의 규격간 경쟁의 논의

 

구조적 공극에 위치하는 것의 의의

 

정리

 

 

경쟁전략론으로의 Implication

 

다른 전략은 없었던 것인가?

 

 

외부자원의 활용과 기업의 경계

 

 

 

수직 분업의 다양화

 

 

Make-or-Buy 의 의사결정

 

 

 


 

 

 

표준화 경쟁에 있어서의 위치 잡기 전략

 

 

사례 : 소형 Memory Card 업계

 

Memory Card의 개략 사양 비교

 

표준화 전략과 이윤독점의 가능성

 

 

Memory Stick(MS)과 SD Memory Card(SD)

 

MS / SD Brand별 Share

 

CY2004 Brand별 소형 Memory Card Share (출하대수 Base)

 

 

CY2004년 Brand별 소형 Memory Card Share (매출액 Base)

 

 

각사 소형 Memory Card의 출하대수와 매출액 비교 (CY2004)

 

 

SD Association 가맹기업

 

 

SD를 둘러싼 시장환경

 

Open인가 Close인가

 

 

각사의 위치 잡기 전략

 

 

Card에 공급되는 Flash Memory의 업계 구조

 

 

 

Value Chain에 있어서의 각 Maker의 현황

 

 

Open화와 경쟁의 초점

 

 

 


 

 

기술의 표준화와 Business Model의 표준화

 

 

국제적인 Business Model의 표준화

 

일본과 유럽의 Business 구조의 차이

 

 

국제적인 Business Model의 표준화

 

 

지역별 차별화

 

 

수평분업화가 진행한 업계 구조

 

막대한 개발비

 

Qualcomm의 전략

 

 

 

그 기술개발은 가치를 창조하고 있는가?

Walkman에서 Portable Audio 시장을 만든 SONY가 왜 후발인 Audio Maker도 아니었던 Apple에 시장을 빼았겼는가 

 

 

 

스스로 비연속적인 기술적 Innovation을 일으킨 Walkman

 

음악 배신 Service 개시는 동시

 

휴대 음악 Player의 시장 Share

 

기능, 성능 진화의 경년변화

 

 

iPod에 있어서 Design과 UI의 중요성

 

고객에 의한 제품 평가

 

SONY도 Design, UI의 향상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의미적 가치 창조와 기능적 가치 창조로의 개발 Resource 배분은 Pie의 자르는 방식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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