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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3 Spring/기술 오퍼레이션 매니지먼트

(기술 #7-8)

by fastcho 2023.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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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의 교원을 분류해보다 전략인가 / Innovation인가만으로는 없는 분류가 있음

 

 

정말 우수한 연구는 정성과 정량의 조합

정량연구로 가능한 것 
- 사상의 양적인 경향을 볼 수 있음
- 대량의 데이터를 세부적인 차이를 버리고 비교함
- 가설의 검증에 향해있는 수단 (가설검증연구)
- 일반적인 경향을 보는 것은 가능하나, 질적인 측면(인과관계의 메커니즘)이 보이지 않음
정성연구로 가능한 것
- 사상의 질적인 인과관계를 볼 수 있음
- 단일 혹은 소수의 데이터의 작은 관계성을 보는 것으로 손쉽게 비교하지 않음
- 가설을 제시하는 것에 향해있는 수단(탐색적 연구, 가설제시형연구)
- 일반성은 낮으나, 거기서 일어나는 사상의 메커니즘을 자세하게 관찰 가능함

 

정성연구와 정량연구

 

  • 문제의식과 명제는 일치하고 있는가
  • 명제를 도출하기 위한 선행연구 Review가 되어 있는가
  • 명제를 명확히 하기 위한 사례연구가 되어 있는가
  • 고찰에 의해 명제에 대한 답이 도출되고 있는가

과부족 없이

 

  • 명제, 가설이 재밌음
    • 선행연구가 많이 있음 (그 분야가 재밌다고 많은 연구자가 생각하고 있음)
    • 의외성이 있음
    • 예를 들어, 지금까지 얘기되고 있는 것의 반대의 이야기가 되고 있음
  • 사례의 재미
    • 데이터에 반하는 착안점
    • 토지감 (관련 지식)
    • 자료적 가치
  • 재미있는 명제, 가설에 설득력 있는 고찰을 더함
  • 재미와 정밀함은 일반적으로는 Trade Off

재미를 어디에서 찾을것인가

 

내적타당성

구성개념 타당성

신뢰성과 추시의 가능성 (추시 : 전에 한 실험을 또 한번 반복함)

외적타당성

사례 연구의 타당성

 

일탈사례 - 통설에 맞지 않은 사례

사례의 분류

 

일탈사례에서 새로운 이론의 새싹을 발견됨

사례의 힘

 

 

Research Literacy를 단련하다

 

 

역시 이것

 

 


 

 

 

과학

- 관찰된 사실과 사실의 사이를 엄격하게 추급하는 이론 발견의 Process

- 과학은 이론이며, 진부화하지 않음

 

기술

- 새로운 과학적 발견이나 기존의 기술 등의 새로운 조합에 의해 초래되는 지식의 응용

- 새로운 조합에 새로운 과학적 발견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과학적 발견이 전혀 기여하지 않는 것도 있음

- 기술은 진부화함

과학과 기술

 

 

R&D에는 모순이 내포되어 있음

 

 

EPSON의 Printer 사업

 

 

도입기 - 제품 Innovation

성장기 - Dominant Design의 성립

성숙기 - 공정 Innovation / Incremental (점진적) Innovation

시장의 성숙화 - 시장의 독점화, 과점화

(1) 생산성의 딜레마

 

Innovation Dynamics

다양성을 인정하는가 배제하는가

- 효율의 향상 : 다양성을 배제하고 낭비를 제거함

- 효과의 향상 : 다양성을 인정하고 여러가지 가능성을 시험해봄

 

생산성의 Dilemma (Abernathy, 1978)

효과와 효율

 

공정 Innovation의 영향이 극도록 작은 Software 산업에 있어서도, 개발의 신규성과 효율성과의 사이에 Dilemma가 발생함

제품 Innovation 내부의 효과와 효율의 문제

(1) 개발 생산성의 Dilemma

 

 

고객의 기호의 변화 및 종래와는 전혀 다른 기술의 등장에 의한 탈성숙화에 의해, 고정기에 들어간 시장도 재차 유동화함.

비연속적인 Innovation이 발생되는 기존 기업이 갖는 과거의 누적은 무의미가 되고, 다시 경합 기업과의 사이에서 대등한 경쟁이 시작됨. 

(2) 탈성숙화

 

Innovation Dynamics

 

 

능력온존형 Innovation

능력파괴형 Innovation

Tushman & Anderson은, 기술이 온존적인지 파괴적인지 착목

 

더욱이, Abernathy & Clark는, 기술뿐만 아니라, Innovation과 시장, 고객과의 연결 방식이 온존적인지 파괴적인지에 의해 Innovation의 비연결성이 발생한다는 것을 지적

(3) 능력파괴형 Innovation

 

 

신구고객의 Needs의 차이에 의해, Innovation의 비연속성이 초래됨

새로운 Needs에 대응한 제품은, 종래의 고객의 평가축인에서 뒤떨어진 제품이더라도 신시장에서 받아들여짐

(4) Christensen의 파괴형(분단형) Innovation

 

Henderson & Clark에 의한 분류

- 개별 부품 기술의 Concept의 변화의 유무

-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과 부품의 연결 방식(Architechture)의 변화의 유무

(5) Architectural Innovation

 

 

Lego Block

 

 

건담 프라모델

 

중핵적 개념 / 중핵적 개념과 Component와의 연결

Architechtural Innovation

 

계층형 System

- 손목시계 → Movement Belt → 톱니바퀴 벨트의 간격

- 차량 → 엔진, 바디 → 피스톤 펜더

- 회사 → 사업본부 → 부 → 과

준 분해 가능 시스템

 

Sub System의 개별 발전과 System 통합

- Movement의 일부에 불량이 있는 경우

  * 연속 작업 Case

- Sub System 분업의 Case 

분화와 통합

복잡하면 할수록 계층화가 필요

 

 

준분해가능성

- 조직, 제품

- 인간 관리 능력의 한계

 

통합

- 내부통합 - 사내의 조직간, 기술간 조정

- 외부통합 - 기업과 고객간의 간격 조정

분화와 통합

 

 

Modular형과 Integral형 Architecture

 

 

조직에서 보는 Modula형과 Integral형

 

 

 

고객의 의향특성과 Comodity화

 

 

제품 Arichitecture의 계층성

 

부품간 관계의 복잡성 / 부품갯수

복잡한 Architecture

 

 

Integral형

일본 기업의 가치 획득 저하의 중요 요인으로서의 제품 Architecture

 

 

 

창조형 제품개발 개량형 제품개발
- 제품 Concept부터 더듬어 찾음
- 기술과 제품 사양의 대응이 불명확
- Needs의 조사 어려움 (불가능)
- Radical Innovation(획기적 Innovation)
- 제품 Concept의 Target이 명확
- 기술과 제품 사양의 대응이 명확
- Needs 조사 가능
- Incremental Innovation(점진적 Innovation)

 

창조형 제품개발과 개량형 제품개발

 

 

창조형 제품개발 개량형 제품개발
- 넓은 조직
- 넓은 Process
- 넓은 문화
- 효율보다 다양성
- Tight한 조직
- Tight한 Process
- Tight한 문화
- 다양성보다 효율

개발 스타일의 차이

 

 

양손잡이 조직 설계 Ambidextrous Organization Design (Tushman & O'Reilly, 1996)

 

 

기술이 먼저인가 Needs가 먼저인가...

 

User Needs와의 적합성 / 독자, 차별화 기술의 유무

Product Out과 Market In

 

변화한 시장 Needs와의 불일치 

Needs가 기술을 초래하는가

 

 

시장의 목소리를 들어야하는 Timing

 

 

 

기술 성과와 사업 성과의 불일치

 

 

 

Innovation의 발생원

 

 

제품 개발에 있어서의 Linear Model

 

 

기술 통합 이론

 

System Focus Approach

불확실한 최종 제품의 형태, 사양의 예견과 Feedback

Feedback된 정보를 반영한 요소 기술

Iansiti의 기술통합이론

 

 

제품 전체상 및 시장의 Needs를 읽는 힘 / 문제 해결 능력의 폭 넓음

특정 기술 분야의 습련

 

구상 Driven 

- 기술 Push / Needful / 구상 Driven

기술통합을 촉진하는 기술 Skill

 

 

 

Network Handicam의 실패

 

 

Casio의 Youtube 대응 Digital Camera

 

 


 

정성적가치 / 감성가치 / 의미적가치

정성적이며 감각적인 가치

 

 

 

 

의미적 가치 : 주관적으로 감각적인 비교가 어려운 가치

- 자기표현가치 : 보석이나 고급차와 같은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어지는 가치

- 고집 가치 : 맘에 드는 만화나 취미의 카메라와 같이 자기의 만족을 충족하는 가치

기능적 가치와 의미적 가치

 

 

 

기술 발전과 고객 Needs의 정체

 

의미적 가치를 가진 상품은 가격이 높고,

기능적 가치만의 상품은 가격이 낮은 편

의미적 가치에 의한 부가가치

 

의미적 가치가 높은 제품 = 제품/서비스의 가치가 높음

제품의 가치 = 기능적 가치와 의미적 가치의 합계

 

 

MUJI의 장수상품 [벽걸이 CD Player]

 

UNIQLO의 HEATTECH과 TORAY의 조지기술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 Assembled in China

 

 

무인양품 도쿄 긴자점

 

 

가전양판점과 Apple Store

 

- 타피오카 밀크티

- 바나나 페이퍼

- 디즈니랜드

- 기계식 손목시계

의미적 가치가 높은 제품 및 서비스

 

소니의 VCR 사업의 변천

 

ENG (Electric News Gathering)

 

 

현재도 방송 현장에서 사용되는 BETA 방식

 

방송현장에서는, 신속한 수리대응이 방송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최우선된다

SONY 방송용 기기의 의미적 가치

 

KOMTRAX와 CSS-Net

 

 

부품 재고 Cost 저감과 신속 수리를 위한 KOMTRAX와 CSS-NET

 

 

"Low Tech"가 요구되는 건설기계, 건설설계 사업의 Solution Business

 

 

중국 및 신흥국에서 다발하고 있는 건기도난의 대책으로서, KOMTRAX의 건기 위치추적 정보가 활용됨

현재 위치 정보의 제공 뿐만 아니라, 건기 동작의 무효화 등의 원격 조작이 가능

도난 방지로서의 KOMTRAX

 

Corporate Color에 의한 Identity와 도난 방지

 

 

KOMATSU, SONY의 공통점

 

- 비연속적인 Innovation의 발생

- 기존 기업이 하고 있던 것과 상이함

- 새로운 강자의 등장

- 기존 기업의 쇠퇴

놀랄만한 Innovation

 

기업의 이익을 높히는 요소로, 노동, 자본 이외의 새로운 조합의 Idea

Innovation 이란

 

RBV의 전략의 사고는, 희소성이 높고, 모방난이성이 높은 자원을 획득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것으로 타사에는 공급할 수 없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독점 렌트를 획득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타사가 공급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소비자는 특정의 1사의 자원의 자원 의존한다는 자원 의존 이론의 Case에 해당한다. 

RBV에 있어서의 자원을 생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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