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2,891억엔
- 전년비 :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의 영향을 받았으나, 일본의 High Prestige 및 tarte가 실적을 견인, 증수
영업이익 221억엔
- 전년비 : 증수에 더해, 원가율의 저감 및 판관비의 억제를 추진한 결과 증익
지역별 | 매출·이익 4Q 누적 실적 |
일본 | 일본 백화점과 화장품 전문점이 지속적으로 호조로 추이한 것 등에 의해 High Prestige가 실적을 견인 시장 전체가 회복 기조에 있어, 매출은 전년 및 수정계획을 상회하는 것과 동시에, 이익도 원가율의 저감 및 마케팅 비용의 Cost Control에 의해, 전년비 수정계획을 상회홤 |
중국 (TR제외) |
제로 코로나 정책이 경제활동 정상화의 중시로, Online에 있어서 경쟁격화 및 점포의 일시 휴업 등 단가 영업 등에 의해, 매출·이익 모두 전년 및 수정계획을 하회함 |
중국·한국TR | 중국면세는, 매출은 전년비를 상회하고, 수정계획에는 약간 미달로, 이익에 있어서는 전년 및 수정계획을 상회홤 한편, 한국 면세는, 매출·이익 모두 전년을 큰폭으로 하회했지만, 대 수정계획으로는 매출은 계획 달성, 이익에 있어서도 원가율의 저감 및 Cost Control보다 상회. |
유럽미국기타(tarte) | 견조한 개인 소비와 엔저효과에 의해, 매출은 전년, 수정계획비 모두 상회함(환효과 제외 : 전년비 +6.2% 증) 이익에 있어서는, 판관비의 증가 및 원가율의 상승에 의해, 전년비로 감익이 되고, Holiday상전이 호조로 추이한 것에서 수정계획을 상회함 |
- 전년비 : 영업이익은 원가율·판관비율의 저하, 경상이익은 환율차익의 큰폭의 증가로 의해 각각 증익. 그 결과, 모회사 주주에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은 증익
일본, tarte가 상정보다 상회 추이, 수정계획을 상회함
증수에 더해, 원가율의 상승을 억제한 것 및 전사적인 Cost Control을 추진한 것에 의해 수정계획을 상회함
- 원가율은, tarte가 상승하였으며, Cosme Port를 시작으로 대략 저하. 전년에 있어서 FASIO 및 ALBION의 폐기 증가의 반동감도 기여
- 일반관리비는 증가했으나, 4Q에 일본 및 중국에 있어서 Marketing Cost를 Control 한 결과, 연간으로 판매판촉비·광고선전비의 증가를 억제하여, 판관비율은 저하
- 화장품사업은, tarte, DECORTE, ALBION, JILL STUART 등 High Prestige가 견인하여, Prestige의 수익 감수를 커버
이익은, 원가율의 저하 및 마케팅 비용의 억제에 의해 증익
- Cosmetaries 사업은, Cosme Port의 Hair Category가 고전하였으나, 2Q 이후의 경제활동의 재개와 함게, 증수증익
- ALBION은 증수증익, 이익은 전년의 폐기손의 반동에 의해 대폭 개선
- Cosme Port는 약간 증수이나, 원가율의 고공행진과 판관비 증가에 의해 감익
- tarte는 엔저에 의해 대폭 증수이나, 원가∙판관비의 증가에 의해 대폭 감익
- DECORTE는 중국 본토∙한국 Travel Retail에서 고전하나, 일본에 있어서 두자리수 매출 성장을 지속
- SEKKISEI는 연간으로는 감수. 일본, 중국 Travel Retail에 있어서 회복 기조
- 일본에서는, 행동 제한 완화에 의한 소비활동의 재개에 의해, 증수
- 아시아에서는, 중국 본토 및 한국에서 제로 코로나 정책의 영향을 받았으나, 중국 Travel Retail을 중심으로 하반기에서 반등에 의해, 소폭 증가
- 북미 및 기타는 견조한 개인 소비 및 엔저 효과에 의해 증수
- 백화점∙전문점 Channel에 있어서 High Prestige는 지속해서 호조 추이
- Drug Store 등의 Mass Channel에 있어서는, 연간을 통해서 고전했으나, Cosmetaries가 2Q 이후, Prestige에서는 SEKKISEI가 4Q 이후에 PLUS 성장으로 전환, 1Q의 코로나 규제에 의한 MINUS를 만회
- 중국에서는, Travel Retail이 견조. Online이 회복 경향을 나타내는 한편, Offline은 12월의 이동 제한 해제 후에도 감염 확대에 의해 고전
- 한국의 Travel Retail은, 달러강세 원화약세와 중국 Travel Retail과의 경쟁 격화의 영향에 의해 고전
시장의 동향 | 당사의 상황 | |
중국 (본토) |
- 장기간 제로 코로나 정책에 의한 경기 저하. 12월 7일 이후는 규제 완화의 방침으로 반등이나, 코로나 감염자수는 급증 - 중국 Local Brand의 성장 |
- Offline에서는,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점포의 일시 휴업 및 시간단축 영업의 영향을 받아 고전. 12월의 규제 완화에 의해, 점포 규제는 해제되나, 감염에의 경계에 따른 내객수가 침체 - W11에 있어서는 광고비∙물류비를 전년비로 억제한 결과, 감수 |
중국 (면세) |
-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이동 규제의 영향이 있으나, 화장품 수요는 회복 경향에 있음 | - 해남섬 및 중국 본토의 일부 지역에서는, 제로코로나 정책에 따른 이동규제의 영향을 받았으나, 회복 경향으로 반등 - Online 거래를 중심으로 견조하게 추이 |
한국 (면세) |
- 방역조치가 완화되어, 경제활동이 정상화되는 한편, 달러 강세 원화 양세가 진행 | - 달러 강세 원화 약세의 진행이나, 중국에서의 도항규제 및 중국 내 경기의 둔화에 의해 고전 |
- tarte에서는, 연간의 점두소화실적은 2019년 수준으로 회복. 연간 성장률은 Prestige Makeup 시장 전체를 상회함
- 매출은 견조한 개인 소비에 의해 견조하게 추이. Yen Base에 있어서 엔저효과에 의해 대폭 증수
시장의 동향 | tarte의 상황 | |
전체 | - Holiday 상전은 전년을 상회하는 실적으로 착지. Gift 상품의 확매 및 SNS에 의한 Promotion에 성공하여, [Holiday Brand]로서 존재감이 향상 - Concealer∙Mascara 등의 주요 Category가 지속적으로 높은 Share를 유지 - Lip Category에서는 [maracuja juicy lip] Series의 매출이 신장 - 2022년도의 신규 출점이 순조롭게 확대 |
|
북미 | - 급속히 진행하는 Infla 및 금리 상승이 역풍으로 되어, 경기 감속하지만, 견조한 개인 소비에 의해 지지 | - ULTA에 있어서 Holiday 상전이 실적을 견인 - Cyber Monday ※ 전후의 Promotion에 성공하여, Kohl's, Target의 매출이 대폭 성장 |
유럽 | - 에너지 가격의 급등은 반전되었으나, Infla율은 고공행진으로, 금융 긴축이 계속되어, 경기를 억제 | - 10월에 OPEN한 Sephora UK에 있어서, Online 판매는 상승세 호조 - Holiday 상품을 중심으로, 순조롭게 확대 판매 |
- EC 매출은 일본, 북미 등이 호조 추이로, 중국에서는 3Q에서 회복
- Travel Retail은 중국의 도항규제의 영향 및 한국에서의 달러 강세 원화 약세의 진행에 의해 고전이나, 중국이 3Q 이후 회복하여, 전년비 소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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