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 환경 이론 (1) 비교우위, 환율 이론, 솔로우 모델 등을 설명한다.
이 동영상의 포인트
(1) 경제의 국제화에 관한 이론
- 왜 국제화가 필요한가?
(2) 국가-산업의 성장(=사업기회)에 대한 이론
- 왜 특정 국가와 산업이 성장하는가?
(3) 국제화가 안고 있는 리스크
- 왜 글로벌 비즈니스는 실패하는가?
무역
세계 수출 추이
서비스 무역이 증가하고 있음
미국의 여행객이 일본에서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면, 일본은 서비스 수출한 것으로 간주
미국 입장에서는 서비스 수입한 것으로 간주함
Software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음
비교우위 (리카르도 모델)
무역에서 중요한 개념은 비교우위이다.
생산성 및 무역
절대우위 개념은 완전히 잘못된 개념임
중요한 것은 비율로, 상대적으로 일본이 유리한 것이 제조면, 인도네시아는 농업이다.
제조 | 농업 | |
일본 | 노동력 30명 | 노동력 20명 |
인도네시아 | 노동력 150명 | 노동력 30명 |
- 비교 우위
- 절대적 우위와 동의어가 아님
- 모든 국가는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 국가들이 무역을 통해 이익을 얻는 근본적인 이유
제품 수명 주기 모델(버논, 1966)
금융의 국제회 (환율)
환율
USD JPY
국제수지 가설
주식 가설
금리 평등 가설
구매력평가 가설
国際収支仮設
ストック仮設
金利平価仮設
購買力平価仮設
(2) 국가-산업의 성장(=사업기회)에 대한 이론
- 왜 특정 국가와 산업이 성장하는가?
기업의 국제화
국가의 성장
중장기 경제 성장을 결정하는 요소
솔로우 모델
AK 모델
Y = F ( L , K , T )
Y / L = y = f ( k , f )
경제 성장에 필요한 요소
- 경제의 공급 측면
- 투자와 이를 위한 자본과 저축
- 애초에 추격형 젊은 국가여야 한다.
- 생산성-혁신
산업의 성장 (마이클 포터)
기업전략 산업구조 |
서포팅 산업 |
요소조건 | 수요조건 |
Old World
산업, 전략 차별화, 종류가 많음 |
서포트 네고시앙(상인), 정부 |
요소 테루아 |
수요 크고 고가 |
심플한걸 하려고 해도 테루아가 많음, 규제가 있음, 규모도 작아서 돈이 없음
대규모하려고 해도 토지도 기후도 다름
New World
산업, 전략 Cost Leadership 싸고 대량 안전성 차별화 |
서포트 정부의 규제가 없음 |
요소 테루아 없음 |
수요 세계의 초보자 (현재 수요 늠) |
브랜드와 포도품종만 있으면 됨
Diamond Model로 설명이 가능한 경쟁력의 차이
천년 이상 반복된 패턴이 뒤집히면, 너무 몰입되어있기에 빠져나올 수 없어서 따라갈 수가 없음
산업의 성장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e)
여러가지 조건이 맞물려 있기 때문에 강하지만, 맞물려있기에 바꾸기가 어려움
Diversity <-> 동일 인재
신입 일괄 채용과 종신고용을 지키면서 Diversity를 추구 (모순)
추구한다면 일하는 방식의 다양성, 일하는 방식을 바꾸려면 DX..
즉, 전체를 바꾸는 것이 중요
맞물려있어서 지기 시작하면 뒤집을 수가 없다
거시경제 환경 이론(2) 게마와트의 반세계화, CAGE, 호프스태드 지수 등을 설명한다.
준세계화
세계의 세계화 진전 정도
Ghemawat (2003)
쇄국상태 ↔ 완전한 글로벌(세계경제의 통합)
사실 세계는 쇄국에 가깝다
거래를 통한 실제와 완벽한 제품 시장 통합
<2> '중도 글로벌'에서의 위험 가시화
국제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Frankel & Rose (2000)
-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간 '거리'
- 경제 규모
- 1인당 소득
- 국경
- 언어
- 정책-제도
- 역사적 배경
(중요)
CAGE Framework
Ghemawat (2000)
-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간 '거리'
- Cultural(국민성)
- Administrative(제도)
- Geographical (지리적 거리)
- Economic(소득격차)
앞으로는 Cultural(국민성)과 Administrative(제도)가 중요해질 것이다
WEF의 제도지수 | Hofstede 지수
아래 메뉴에서 하나 또는 여러 국가/지역을 선택하여 6가지 차원에 대한 값을 확인하세요.
아래 그래프의 데이터는 비상업적 또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거나 세분화된 문화 데이터(예: 지역별 또는 성별, 교육 수준,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별)에 액세스하려면 문의해 주세요.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문화 나침반을 확인하거나 문화 간 역량 프로그램을 참조하세요.
Power Distance | Individualism | Motivation towards Achievement and Success | Uncertainty Avoidance | Long Term Orientation | Indulgence |
권력의 격차 | 개인주의 | 성공을 위한 동기 | 불확실성 회피도 | 장기적으로 방향성 | 금욕적 |
높을 수록 받아들임 | 높을수록 개인주의 | 높을수록 피하고 싶어함 | 낮을수록 금욕적 높을수록 자유분방 |
'WBS - 2023 Winter > 글로벌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5-2) Global Management | Keisuke HIOKI (0) | 2024.01.09 |
---|---|
(글로벌 #5-1) Cross-Border M&A (0) | 2024.01.09 |
(글로벌 #4-2) Animal Sprit 애니멀 스피릿 | 아사쿠라 유스케 | アニマルスピリッツ代表パートナー | 朝倉 祐介 (0) | 2023.12.19 |
(글로벌 #4-1) 글로벌 조직 (0) | 2023.12.19 |
(글로벌 #3-1) Global Strategic Management Theory ( OLI / IR ) (0) | 2023.12.12 |
(글로벌 #1-3) 井澤吉幸 Yoshiyuki Izawa (0) | 2023.11.28 |
(글로벌 #1-2) (0) | 2023.11.28 |
(글로벌 #1-1) 글로벌 경영 글로벌 비즈니스 현황 (0) | 2023.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