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략 경영 이론 ( OLI / IR )
국제경영에 있어서 다양한 의사결정
- 해외로의 GO / NO GO
- 진입처
- 해외 사업의 진입 형태
- 해외 사업의 통합과 적응의 선택
해외로의 GO / NO GO | → OLI (Eclectic) Paradigm |
진입처 | |
해외사업의 진입 형태 | |
해외 사업의 통합과 적응의 선택 | → IR Framework |
Liability of Foreignness (LoF)
다국적기업은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부채를 진다 (Hymer, 1967)
Liability of Foreignness (LoF)
- 지리적 거리
- 현지환경에 불안내
- 이질성 자체
- 모국의 환경 특성 등
부채가 있음에도 왜 해외에 진출하는가?
OLI(절충주의) 패러다임
기존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이론은 부분적 측면의
- 산업조직론
왜 해외사업이 가능한가 - 산업입지론
어느 나라에서 사업을 할 것인가 - 내부화 이론
어떤 진출방식으로 해외에서 사업을 할 것인가?
OLI(절충) 패러다임
- 다국적기업은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부채를 진다(Hymer,1967)
- Liability of Foreignness (LoF)
- 지리적 거리, 현지 환경에 대한 불친절, 이질성 자체, 모국의 환경적 특성 등
- 부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해외에 진출하는가?
- Liability of Foreignness (LoF)
- 기존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이론은 부분적
- 산업조직론 왜 해외에서 사업이 가능한가?
- 산업입지론 어느 나라에서 사업을 할 것인가?
- 내부화이론 어떤 진입방식으로 해외에서 사업을 할 것인가?
- OLI 패러다임(OLI paradigm)
- 주로 제조업의 생산활동 해외이전(해외직접투자)의 결정요인
- Dunning 1997,1979
OLI(절충) Paradigm
O : Ownership(소유) - specific - advantage
한 기업이 특정 시장에 진입할 때 다른 나라 기업보다 소유자 특정 우위를 보유하는 것을 말한다.
이 O 우위는 무형자산인 경우가 많으며, 적어도 일정 기간 동안 그것을 소유한 기업에게 배타적, 특정적이어야 한다.
l : Internalization(내부화) - specific - advantage
조건 O:Ownership-specific-advantage에서 이러한 우위는
이를 보유한 기업이 다른 기업에 판매, 대여하는 것보다 자체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시장 거래가 아닌 자체 부가가치 활동의 연쇄를 확장, 부가함으로써 달성된다.
L : Location(입지)-specific-advantage
O:Ownership-specific-advantage, I : Internalization-specific-advantage 조건 하에서
이러한 우위가 적어도 일부 다른 나라에 있는 투입재와 연계되어 글로벌 차원에서 기업의 이익을 가져다 주는가?
Ownership - specific - advantage
- 자사가 해외로 이전할 수 있는 일정한 경쟁우위가 있는가: 소유정보, 각종 소유권, 자산, 역량(일반적으로 무형)
1. 규모, 브랜드, 기술, 그리고 그 활용
2. 생산관리, 마케팅 시스템, 연구개발 능력, 인적자본과 경험의 축적
3. 저작권, 상표권, 특허권
4. 노동, 자연자원, 금융 등 투입물의 배타적(유리한) 조건의 가용성 - VRIO로 평가
가치가 있고, 희소하고, 모방이 어렵고, 조직적으로 내재된 것
요즘은 탐색능력, 학습능력 등 역동적 우위도
탐색능력, 학습능력 등 역동적 우위도
Internalization - specific - advantage
- 내부화 우위는 외부 시장의 불완전성, 시장 실패를 전제로 한다.
- 내부화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이점을 기대:
1. 시장 거래 시 탐색, 협상, 모니터링 등 제반 비용 절감
2. 특허기술, 상표 등 propertyrights의 사용 비용 회피
3. 구매자의 불확실성(도덕적 해이, 정보의 비대칭성, 역선택, 계약불이행, 소송비용) 회피
4. 시장에서는 하기 어려운 (내부) 차별적 가격 설정
5. 품질 담보
6. 상호의존적인 활동의 효율화(다국적 생산거점-자회사 활용)
7. 정부의 간섭(수입물량 할당, 관세, 가격통제 등) 회피 및 활용
8. 지사의 판매처 관리
9. 필요한 역량을 제공하는 시장 부재 시 대응
Rugman(1981)은 내재화야말로 MNC의 일반이론이라고 주장
시장의 실패와 동시에 조직의 실패도 고려해야 한다.
Location-specific-advantage
- 특정 국가 내에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 비교우위가 있는지 여부 평가
- 지리적 및 심리적(언어, 문화, 상거래 관습 등) 거리
- 투입물(노동력, 에너지, 원자재, 부품, 반제품)의 가격, 품질, 생산성
- 운송 및 통신 비용, 법제도, 상거래 관습을 포함한 인프라
- 특별세, 관세 상황
- 정부의 개입
해당 지역의 수익이 위험보다 더 큰지 여부 판단
OLI
- Ownership-specific-advantage (소유의 우위):
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해외 시장에서도 충분히 기능할 수 있는 경쟁우위.
지식, 자산, 능력, 관계가 가져다주는 경쟁우위.
예) 특허나 저작권은 법적으로 보호받고 있으며, 진입기업은 현지에서의 독점을 인정받는다.
현지 기업이 만들 수 없고, 모방할 수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 - Location-specific-advantage(입지적 우위):
O와 I의 우위가 존재한다고 가정했을 때 진입 대상 국가(지역)가 갖는 우위.
천연자원, 각종 비용, 인적자원, 시장의 매력도, 규제, 사회 인프라, 문화 등.
예) 아프리카 국가의 희소광석.
한때 일본, 미국, 중국 등 거대 시장. - Internalization-specific-advantage(내부화의 이점):
해외의 자원을 조직 내로 끌어들임으로써 얻을 수 있는 우위.
소유의 우위가 존재하더라도 현지 기업에 수출이나 수입을 맡기면 되는 경우도 있다.
원격지에 있는 현지 기업을 계약 관계만으로 관리 감독하기 어려운 경우,
직접 진출하여 현지 운영을 강력하게 통제하는 것은 일정한 의미가 있다.
OL의 3박자가 맞아야만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진다.
source : Dunning (1981)
- Ownership : 소유
- 무엇을 장점으로 해서 갖고 있는가?
- Firm Specific Advantage
- Regional Specific Advantage
- Location : 입지
- 어디로 가는가?
- Internalization : 내부화
- 어디까지 내부화하는가?
Alan Rugman
Firm Specific Advantage
(Rugman & Verbeke, 2004)
50% > 20% < 50% < |
20% < 50% > 50% < |
20% < 20% < 50% < |
9/360 320/360
Internalization
(Transaction Cost Theory)
Extension to Corporate Strategy Dinning(1980)
↑ Less Cost |
Arm's length transaction |
||||
Short-term contracts(e.g. exporting) | |||||
Licensing Franchising |
|||||
Joint Venture Equity Alliance |
|||||
In-house Activities |
|||||
Control → |
Uppsala Model
OLI Paradigm과 Uppsala Model의 관계
Uppsala Model에서는 기업은 Risk의 낮은 국가로부터,
또는 Commitment의 작은 형태로부터 진출하여, 점차 학습해나간다고 생각함.
OLI Paradigm의 견해로는, 진출기업의 경영자원의 시장 거래 Cost가 높고,
그 자원이 E국과 Match하고 있다면, 갑자기 이 주변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함
I-R Framework
Integration Responsiveness
I-R Framework
- 컨틴전시 이론의 하나
- 다국적기업의 전략은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
- 통합(Integration) / 글로벌 통합(Global Integration)
- 운영을 글로벌 규모로 표준화
- 다국적 경쟁, 공통의 고객 니즈, 비용절감 압력 등
- 적합성(Responsiveness) / 현지 적응성(Local Responsiveness)
- 현지의 특수한 환경에 적응
- 각국 시장의 고객 선호도, 판매 채널, 산업 구조, 현지 정부 및 법규의 특성 등
source : Prahalad and Doz (1987)
I-R Framework
글로벌 통합 I | 통합된 세계 전략 |
현지 적응 전략 | |
Local 적응 R |
I-R 분석
【I-R 분석의 다차원성】
산업 | 기업 | 기능 | 태스크 |
산업의 특성에 따라 L-R의 균형이 다르다. |
어느 산업이든 기업마다 차이가 있다 |
같은 기업이라도 기능에 따라 IR상의 위치가 다르다. | 기능 내에서도 업무에 따라 IR의 균형이 다르다. |
I-R 분석은 산업, 기업 등의 특성을 분석하여 글로벌 경쟁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제경영환경의 4가지 유형
강 Global 통합으로의 압력 약 |
Simple Global 산업군 |
통합 Global 산업군 |
Multi-Domestic 이행 산업군 |
Multi-Domestic 산업군 |
|
약 Local 적응으로의 압력 강 |
I-R 분석
산업
산업의 특성에 따라 L-R의 Balance는 달라진다
글로벌 통합 |
가전 | 통신 |
자동차 | ||
시멘트 | 식품 | |
Local 적응 |
국제경영 Style의 유형
강 Global 통합으로의 압력 약 |
Global | Trans-National |
International | ||
Multi-National | ||
약 Local 적응으로의 압력 강 |
I-R분석
기업
어느 업계도 기업에 의한 차이가 있음
Global 통합 |
Toyota | |
Ford | ||
FIAT | ||
Local 적응 |
Phillips사의 Global 사업 Portfolio(예)
산업특성과 기업능력
산업에서의 전략적요구 |
현지적응 (일용잡화) |
유니리버 | 게이코 | P&G |
효율 (가전) |
Phillips | 마츠시타 | GE | |
지식이전 (통신) |
ITT | NEC | 엘릭슨 | |
현지적응 Multi-National |
효율 Global |
지식이전 International |
||
기업의 주요 전략적 능력 |
I-R 분석
기능
동일기업에 있어서도 기능에 의해 IR 상의 위치가 달라짐
Global 통합 |
연구 | 제조 |
마케팅 | ||
구매 | ||
세일즈, 서비스 | ||
Local 적응 |
태스크
기능 중에서도, Task에 의해 IR의 Balance는 달라진다
Global 통합 |
제품(브랜드) 정책 | 가격정책 |
광고 | ||
자금조달 | ||
판매촉진 | ||
Local 적응 |
IR Framework
OLI Paradigm
IR Framework
본사가 강함
효율성을 중시할 수록 I (통합)
Apple
Responsiveness
FMCG (Kao, 味の素, 아사히맥주)
↑ Integration |
Apple Global Strategy |
Nestle, P&G Trans-National Strategy |
FMCG Multi-Domestic Strategy |
||
Responsiveness → |
LINE 메신저 기능은 Integration
Add-on 기능은 Responsiveness
LINE PLUS 가 글로벌 관리 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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