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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ve Forces
- 신규진입의 육성(낮음) : 메신저 플랫폼이라는 특성상 진입장벽이 있음. 상대적으로 낮은 편
- 대체제품의 육성(높음) : Instagram DM, Facebook Messangers, 현재 인맥에서 멀어지고 싶은 욕구가 젊은 세대 위주로 발생
- 구매자의 교섭력(낮음) : 무료로 제공되니, 교섭의 여지가 없음, 의존도가 높음
- 공급자의 교섭력(중간) : 공급자가 다양하게 있어 교섭이 필요함
- 업계 내의 경쟁(중요) : 특정 국가에 귀속, 신규 앱의 경쟁
- 전사 변혁 프로젝트 / 조직을 변화는 프로젝트 참가
- 라인 야후 합병 / 계획을 세워도 의미가 없다 /
- 컨플라이언스 입장에서 조직에서 변화해야한다고 느꼈다
- 세상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에 따라 변화를 해야함
* 코로나 전 해외 수요, 코로나 중에는 국내 수요, 다시 해외 수요
*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이니..
- 전략을 세우면 실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실행하는 건 사람, 안되면 바꾸는 걸로
- 하고 싶은 비지니스가 있어서 전략을 세우는거고, 조직이 맞지 않으면 그 목적에 맞게 바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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