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BS - 2023 Summer/인재∙조직

(조직 #9-10) Strategy와 인사

by fastcho 2023. 7. 8.
반응형

[문제 있는 조직]을 꿰뚫어보는 7개의 Point

 

 

 

 

 

 

 

 

 

 

 

 

 

 

전략의 Mindmap

 

 

 

 

 

 

 

 

 

 

 

 

 

 

 

 

 

 

 

 

 

 

 

 

 

 


 

 

 

optimal allocation of limited resources

 

 

 

 

 

 

 

 

 

 

 

 

Five Forces 

- 신규진입의 육성(낮음) : 메신저 플랫폼이라는 특성상 진입장벽이 있음. 상대적으로 낮은 편

- 대체제품의 육성(높음) : Instagram DM, Facebook Messangers, 현재 인맥에서 멀어지고 싶은 욕구가 젊은 세대 위주로 발생

- 구매자의 교섭력(낮음) : 무료로 제공되니, 교섭의 여지가 없음, 의존도가 높음

- 공급자의 교섭력(중간) : 공급자가 다양하게 있어 교섭이 필요함

- 업계 내의 경쟁(중요) : 특정 국가에 귀속, 신규 앱의 경쟁 

 

 

5 forces의 인재, 조직으로의 응용예

 


 

 

 

 

Planning 학파의 주장

 

Positioning학파

 

 

Entrepreneur학파의 주장

 

Power학파의 주장

 

Learning 학파의 주장

 

 

Configuration 학파의 주장

- 전사 변혁 프로젝트 / 조직을 변화는 프로젝트 참가 

- 라인 야후 합병 / 계획을 세워도 의미가 없다 / 

- 컨플라이언스 입장에서 조직에서 변화해야한다고 느꼈다 

- 세상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에 따라 변화를 해야함

  * 코로나 전 해외 수요, 코로나 중에는 국내 수요, 다시 해외 수요

  *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이니.. 

- 전략을 세우면 실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실행하는 건 사람, 안되면 바꾸는 걸로

- 하고 싶은 비지니스가 있어서 전략을 세우는거고, 조직이 맞지 않으면 그 목적에 맞게 바꿔야

 

 

 

전략 Safari : Configuration 학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