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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3 Fall/경영전략

(경영전략 #3) Decision Tree

by fastcho 2023.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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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ision Tree의 작성방법

  • 알게 된 시점에 금액을 적어도 좋음
  • 1년 이내의 경우는, 그 금액을 NPV로 함
  • 명확히 마이너스가 큰 선택지는 채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CUT -> 가급적 심플하게
  • 예상 못하는 사건에 대해서는 CUT
    대지진이 온다, 사장의 사고사 

A. 원칙 = 본 Project 만의 변화를 제안한다

단, 중소의 경우는 자금에 엄격한 기업도 있어서 

12월 31일에 금고에 돈이 남아있는지가 중요

 

본 케이스에서는 타 사업도 넣어서 계산한 편이 사장은 안심하기 쉬움

  수주성공
125,000
다른일 소
5,000
타공가공
△14,000
타공성공
△82,000
  29,000
  타공실패
△2,000
선반가공
△95,000
14,000
  선반가공
△10,000

△95,000
  20,000
  수주실패
0
다른일 대
10,000
       
             
             

 

 

모르는 것을 5대 5로 생각하는 위험

  • 달에는 식물이 있는가? - 모르니까 5대 5
  • 달에는 동물이 있는가? - 모르니까 5대 5

라고 하면, 

  • 달에는 식물이나 동물 어느쪽인가가 있을 확률 25%

 

 

  • 상금이 5만엔일 때와 500만엔의 때에는 선호곡선이 달라진다
  • 현재의 스톡이 다망에 있어서도 선호곡선이 달라진다 
  • 작은 투자의 의사결정으로 잘 해온 경영자가, 큰 투자의 의사결정에서 잘할지는 별문제

 

 

Customer

  • Offer의 신뢰도 ex. 상견적, 
  • 기존고객의 난반 ex. 내년도 돌아오지 않음
  • 기존고객이 내년

Competitor

  • 몇 개 회사에 Offer가 가고 있는건가?
  • 기존 고객에게 어딘가의 회사가 납입 실적을 가진 것을 ~ 내년 제로가 되지 않을 지도 
  • 누구든지 만들 수 있는 제품

Company

  • 전사전략과의 정합성
    ex. 회사가 Eco를 추구하는데 
  • 이 제품을 만드는 것에 대한 기술 축적
  • 종업원이 새로운 사업에 도전할 수 있는가?
    ex. 고령화
  • 시작품에 실패한 경우의 풍평 Risk
  • 이 제품 개발을 위해서의 운전자금
  • 이 제품에 계절성은 있는지?
    ex. 가동률

 

정량분석 → 정성분석의 순서

  • 먼저 정성분석을 하고 나중에 검증불능
    예: 오사카의 해금 vs. 도쿄 Alert의 발출
  • 정성분석은 종합평가는 아님

 

Evidence를 나타내지 않는 의사결정

  • Evidence를 나타내지 않는 의사결정은 의사결정이 Blackbox가 됨

 

대체안의 준비

  • Contingency Plan
  • Plan B
  • Scenario B

 

평시와 유사

  • 평시에 평시의 전략을 세움 | 당연
  • 평시에 유사의 전략을 세움 | 필요
  • 유사에 유사의 전략을 세움 | 정도 결정에
  • 유사에 평시의 전략을 세움 | 불필요

 

 

베네세 코퍼레이션 〜럽티 아카데미의 위치

베네세코퍼레이션은 1992년경 보육사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었다.
미국을 시찰하러 갔다가 일리노이 주립대학교와 제휴하는 방안이 떠올랐다.
이 대학의 프로그램은 매우 체계적이고, 연령보다 월령별로 세분화된 관리, 보육교사의 부담을 크게 늘리지 않으면서도 고객 만족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또한 보안에 대한 노하우도 탄탄하여 장난감 소독 기준, 실내 배치 규칙, 픽업하는 사람의 사진 사전 신고(납치 방지)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어린이집은 '랍티아'라고 불렸다.

이러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베네세는 이 어린이집의 타깃을 '종합'으로 정했다.
공립 어린이집이 8시부터 17시까지 보육시간(연장보육도 있음)에 보육료는 소득에 따라 월 0엔~4만엔 정도였던 반면, 랍티의 보육시간은 7시부터 20시, 보육료는 주5일 보육에 월 7만~9만엔으로 고가였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럽티 1호점을 어디에 개원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개원지가 중요했고, 랲티의 콘셉트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우선 회사 근처에 오픈할 것인가, 집 근처에 오픈할 것인가 하는 선택지가 있었다.
회사 근처라면 타깃 고객이 집중되어 있고, 아플 때 등 바로 달려갈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매일 아이를 만원 전철로 실어 나르는 '고통의 출근'을 해야 하고, 매장 개설 비용도 비싸다.

베네세에서는 양측의 장단점을 고려해 결국 집 근처로 결정했다.
다만 여기서부터가 문제였다.
사무실 밀집지역은 집중되어 있지만, 집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그 범위를 좁히는 것이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결정이었다.
즉, 타깃층에 맞는 장소의 세분화가 필요했던 것이다.

질문
랍티 아카데미의 콘셉트에 맞는 입지를 생각해 주세요.
(구체적인 지명보다 어떤 조건을 충족하는 장소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가?) 

 

베넷세가 채용한 내용

1. 유출입 인구격차가 3,000명 이상

  - Data Source 행정기관

  - Flow의 입출입이 급격하고, 마을이 도시화됨

 

2. 유자녀 여성노동자 비율이 전국 평균 (당시 56%) 이상

  - Data Source : 행정기관 

  - 보육소의 필요성이 높음 

 

3. 제3차 지출이 높음

  - Data Source : 은행

  - 제1차 = 주택, 제2차 = 식비, 제3차 = 생활을 풍부하게 함

 

4. 해외 귀국 자녀 비율이 높음 

  - Data Source : 행정기관 (전국 평균 3%, 전국 1위는 21%)

  - 새로운 노동가치관을 지닌, 아이를 맡기는 것의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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