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기 | 현장 검사 및 신문 보다 직후 | ||
중기 | 공정위 배제권고가 나오기까지와 권고 10일후 | ||
장기 |
발생확률 저 | 발생확률 고 | |
엄수 | Battle | 경영영향 대 |
- | 선물 | 경영영향 소 |
상품특성 | 황색상품 | 적색상품 |
매환율 | ||
한계이익률 | ||
조정(서비스의 필요량) | ||
소비시간 | ||
탐색시간(사기위해 돌아다니는 시간) | ||
황색상품, 적색상품
바람직한 정책 | 황색상품 | 적색상품 |
판매 Policy | 판매하는 제품 | 팔려서 가는 상품 |
제품/가격 | 고급품 | 보급품 |
유통 채널 | 짧고 좁다 (충분한 채널 컨트롤) |
길고 넓다 |
판매촉진 | PUSH (유통 마진) |
PULL (매스 광고) |
위기관리의 요점
- 나쁜 뉴스를 알린 사람을 칭찬해라
- 나쁜 일은 대게 부재 시 취침 중에 일어난다
- 그것을 혼내면 두번 정보를 올리지 않게 한다
예. 나폴레옹 : 좋은 알림은 깨우지 말라
나쁜 알림은 깨워라
- ..
- 나쁜 뉴스는 불완전해도 전달해라 (제1보는 틀린다)
- 제1보의 불완전함, 불확실함을 혼내서는 안된다
- 우선순위는 우선 what 다음이 who
- 언제 의사결정 할건지를 앞서서 결정해라
- 예: 천황의 장례 : 어느 시점에 어떤 정보에 기반해 맑음 / 비로 할지
(우산, 난방기구 모든가 다름)
- 예: 천황의 장례 : 어느 시점에 어떤 정보에 기반해 맑음 / 비로 할지
- 비관적으로 준비하고, 낙관적으로 실시하라
- Risk를 계산하고, 최악을 준비하라 (Prepare for the worst)
- Fail Safe의 원칙
- 예. 철도의 신호
- 야마타노오로치 작전 ~ 1명은 쉬게 하라
- '이렇게 중요할 때에 휴가를 취하는건 국적이다'
- '상사가 철야를 할 때 자는 놈이 있나'
라면, 전원이 동시에 체력의 한계에 돌입한다
Risk Management의 요점
- Command
- Control
- Communication
Checklist : 이런 목소리가 들리지 않습니까?
Communication: 이걸 말하면 끝
- '그런 말 해도, 나는 자지 않는다' ~ 유키지루시 (2000) 식중독 사건
- '반값 에일로 즐겁게 사는 소비자에도 문제가 있다' ~ 미트 호프
- '멕시코만은 거대하다. 해전체의 ㅁ물의 양에 비교하면 유출한 석유의 양은...'
Balance론에서 포함론으로...
반응형
'WBS - 2023 Fall >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 #6) (0) | 2023.11.11 |
---|---|
(경영전략 #4) (0) | 2023.10.27 |
(경영전략 #3) Decision Tree (0) | 2023.10.20 |
(경영전략 #2) 캐논 (0) | 2023.10.14 |
(경영전략 #1) (0) | 2023.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