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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3 Fall/종합경영

(종합경영 #3-1) Corporate Strategy

by fastcho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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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porate Strategy

Corporate Strategy

애초에 전략이란

애초에 전략이란

 

2개의 전략, 3개의 요소

2개의 전략, 3개의 요소

 

최근 들어 기업의 목적에 대한 질문도 제기되고 있다.

Purpose Why we are - 기업의 존재의미 - Purpose
- 사회 선에 기여하는 방법
- 독자적인 세계관 제시
우리는 왜 사회로부터 필요한가?
우리는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세상 실현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Corporate 
Strategy
What we are - 기업 이념과 비전
- 가치창출의 원천
- 경영규범
우리는 무엇을 소중히 여기고 어떻게 행동하는 회사인가?
우리는 어떤 가치를 고객과 사회에 전달하고자 하는가?
Where to compete - 사업 영역의 (재)정의
- 과감한 자원 재분배
- 사업 인수 및 매각
우리는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떤 사업을 하지 않는가?
우리는 어떤 시장을 선택하고 어디에서 성장할 것인가?
Business 
Strategy
How to compete - Operational한 심층 분석
- 현장의 창의성과 독창성
- 지속적 개선
우리는 어떻게 경쟁사와 싸우고 점유율을 높일 것인가?
우리는 어떻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실적을 향상시킬 것인가?

 

최근 들어 기업의 목적에 대한 질문도 제기되고 있다.

 

 

Corporate Strategy - 기업의 가치 창출 수단

 

Portfolio 
Management
- 가치 창출을 위한 포트폴리오 구상, 재편성, 수익화, M&A 등
- 포트폴리오(전사)를 통합하는 비전/전략 수립 및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 포트폴리오 관리 제도 및 메트릭스 구축 및 운영(모니터링)
Synergy
Realization
- 사업간, 사업-기업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준비 및 추진
- 기업 서비스 제공
- 인재육성
Business
Value Up
- 사업 잠재력 (재)평가, 가치 창출 계획 합의, 목표 및 KPI 제시
- 자원배분 결정 및 실행
- 리더십 인사
Corporate 
Streamlining
- 기업 서비스 설계, 가격 책정 및 제공 방법 선택
- 미들/백오피스 업무 효율화

Corporate Strategy - 기업의 가치 창출 수단

 

포트폴리오 전략

    BCG Matrix
매출
성장률
Wild Cat
- Cash Flow Small-negative
- CAPEX high
Star
- Cash flow positive
- CAPEX high
Under dog
- Cash Flow Small-negative
- CAPEX low
Cash Cow
- Cash flow positive
- CAPEX low
   
    Market Share

포트폴리오 전략

 

Mckinsey Matrix

산업의
매력도
    - 투자
- 성장
    - 판단력
- 이익 확보
 
- 수확
- 철수
   
     
    기업의 경쟁력

Mckinsey Matrix

Mckinsey Matrix

 

Mckinsey Matrix

 

시너지 창출의 중요성

시너지: 사업 간 공유 또는 통합을 통해 창출되는 새로운 가치

NPV(Corporate)>NPV(A) + NPV(B) + NVP(C)

 

Dis-Synergy 또는 Conglomerate Discount

NPV(Corporate)<NPV(A) + NPV(B) + NVP(C)

시너지 창출의 중요성

 

한편으로는 Dis-synergy를 낳을 가능성도... Conglomerate Discount

2019년 소니의 SOTP 분석

한편으로는 Dis-synergy를 낳을 가능성도... Conglomerate Discount

 

시너지와 경영모델

 

Corporate - BU 연계
- 경영인력 투입 및 풀링화
- 경영기법 투입 및 공통화
- 기업문화 및 이념 공유
- 신용력 향상(자금비용 절감)
- 기업 브랜드 활용 외

BU-BU 연계
- 제품 교차판매
- 기술 공유 및 공동 개발
- 물류망 공동운행
- 구매력 강화(규모의 경제)
- 간접부문의 공유 및 슬림화 외

Corporate-BPU
Linkage
H Leverage
LVMH
BASF
Integrattive
IBM
Disney
L Portfolio
DANAHER
KKR
Federal
VW
Google
    L H
    BU-BU Linkage

시너지와 경영모델

시너지의 원천

현장 - 제품 교차판매
- 기술 공유 및 공동 개발
- 물류망 공동운행
- 구매력 강화(규모의 경제)
- 간접부문의 공유 및 슬림화 외
경영 - 경영인력 투입 및 풀링
- 경영기법 주입 및 공통화
- 기업문화 및 이념 공유
- 신용력 향상(자금비용 절감)
- 기업 브랜드 활용 외

 

시너지의 원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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