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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3 Fall/종합경영

(종합경영 #2-2) 주주가치경영의 장단점을 생각하다

by fastcho 2023.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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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치경영의 장단점을 생각하다

 

 

CF / ( r - g )

주주가치와 기업전략

 

 

  주주・자본 시장
↓↑
 
기업 Board
↓↑
가치 창출을 위한 규율(Fiduciary)
    Corporate 가치창조의 구상과 실현(Executions)
사업
(Portfolio)
BU1
↓↑
BU2
↓↑
BU3
↓↑
가치의 창조
(Operations)
  고객・경쟁시장  

 

주식회사의 기본 구조

 

 

  주주・자본 시장
↓↑
 
기업 Board
↓↑
  Corporate Strategy
    Corporate   Business Strategy
사업
(Portfolio)
BU1
↓↑
BU2
↓↑
BU3
↓↑
  고객・경쟁시장  

두 가지 전략: 기업 전략과 사업 전략

 

기업을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가?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성장력을 어떻게 높여야 하는가?
수익성을 어떻게 강화해야 하는가?
어떻게 되고 싶은지(What)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 구축
어디서 싸워야 하는지(Where)
어떻게 싸워야 하는지(How)

애초에 전략이란?

 

 

Corporate Strategy
전사적 관점에서 회사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높이고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업 간 자원 배분 및 사업 재편성을 조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What & Where
Business Strategy
개별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각 사업 영역과 조직 역량에 따른 다양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밝힌다.
How

2가지 전략, 3가지 요소

 

Purpose Why we are - 기업의 존재의미 - Purpose
- 사회 선에 기여하는 방법
- 독자적인 세계관 제시
우리는 왜 사회로부터 필요한가?
우리는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세상 실현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Corporate 
Strategy
What we are - 기업 이념과 비전
- 가치창출의 원천
- 경영규범
우리는 무엇을 소중히 여기고 어떻게 행동하는 회사인가?
우리는 어떤 가치를 고객과 사회에 전달하고자 하는가?
Where to compete - 사업 영역의 (재)정의
- 과감한 자원 재분배
- 사업 인수 및 매각
우리는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떤 사업을 하지 않는가?
우리는 어떤 시장을 선택하고 어디에서 성장할 것인가?
Business 
Strategy
How to compete - Operational한 심층 분석
- 현장의 창의성과 독창성
- 지속적 개선
우리는 어떻게 경쟁사와 싸우고 점유율을 높일 것인가?
우리는 어떻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실적을 향상시킬 것인가?

 

전략과 목적

 

 

 

 

 

Corporate
Strategy
What We Are 우리는 무엇을 소중히 여기고 어떻게 행동하는 회사인가?
우리는 어떤 가치를 고객과 사회에 전달하고자 하는가?
- Vision 수립
- Portfolio 전략
- 자원배분
- 경영진의 의사결정 및 평가
- 자본정책
- 이념의 정립 및 확산
Where to Compare 우리는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떤 사업을 하지 않는가?
우리는 어떤 시장을 선택하고 어디에서 성장할 것인가?
어떤 시점과 관점에서 Corporate 전략, 특히 사업 Portfolio를 (재)구축해야 하는가?

 

Corporate 전략

 

 

SONY

 

 

  • SONY는 왜 재생할 수 있었을까?
  • SONY의 재생을 견인한 것은 누구(무엇)인가?
  • SONY 재생의 Leadership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 SONY 재생의 가장 큰 공로자는 누구(무엇)인가?

SONY의 재생 Story에 관한 의문

 

 

SPECTRE

 

 

Sony under fire Goodbye, Mr Bond?

 

 

Daniel Seth Loeb(1961년 12월 18일생)는 미국의 투자자, 헤지펀드 매니저, 자선사업가입니다. 

그는 2019년 6월 현재 148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이벤트 중심의 가치 지향적 투자에 중점을 둔 뉴욕 소재 헤지펀드인 Third Point의 설립자이자 최고 경영자입니다.[1][2] 

뉴욕 매거진에서는 문제가 있는 기업을 인수하여 비효율적인 경영진을 교체하고 해당 기업을 수익성으로 되돌리는 것이 롭의 "선호 전략(Preferred Strategy)"이라고 언급했으며[3] 2014년에는 "가장 성공적인 활동가 중 한 명"으로 묘사되기도 했습니다[4].

 

 

 

소니, 미국 펀드에 분리 거부 통보..."엔터테인먼트는 필수적"
2013/08/06 니혼게이자이신문

SONY가 대주주이자 미국 유력 헤지펀드인 Third Point가 제안한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분리 상장을 거부했다고 3일 공식 발표했다.
임시 이사회에서 향후 성장을 위해 전자사업과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통합 운영이 필요하다고 만장일치로 결의하고 이를 Third Point에 통보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경영 상태가 불투명하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해당 사업의 정보 공개 확대로 대응한다.

Third Point는 SONY의 제안 거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향후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 펀드는 SONY 주식을 약 7%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월에 SONY 주식 보유를 밝히면서 SONY가 80~85%를 출자하는 형태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분리해 미국에 상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SONY의 히라이 가즈오(平井一夫)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Third Point에 보낸 서한에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SONY의 전략에 없어서는 안 될 미래 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이라고 강조했다.

펀드 측은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상장되더라도 SONY가 80%의 지분을 투자하기 때문에 통합 전략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SONY는 "분리 상장은 소수 주주에 대한 배려 등 경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반박했다.

다만 엔터테인먼트 사업 상황이 불투명하다는 펀드의 주장에 대해서는 이해를 표했다.
TV 프로그램 제작 사업 등 세부적인 수익 상황과 EBITDA(이자-세금-상각 전 영업이익)을 계산할 수 있는 재무 정보를 제시할 생각이다.

Third Point는 'Activist(행동주의 주주)'로 유명하다.
SONY에 대해 엔터테인먼트 사업 경영진의 역량 부족 등을 지적한 바 있다.

소니, 미국 펀드에 분리 거부 통보..."엔터테인먼트는 필수적"

 

 

SONY CORPORATION

 

SONY Sales by Segments

 

SONY Values by Segments

 

SONY Financials

 

 

소니, 10년 동안 3대 주력 사업 매출 감소

 

SONY Financials

 

상당한 상승 여력... 가치가 실현될 경우

  • 소니의 가치가 실현될 경우 중기적으로 상당한 상승 여력이 있습니다.
  • 소니가 내재가치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자사주를 계속 매입할 경우 주가 상승 여력은 더욱 높아집니다.
  • 중요한 것은 이 계획에 따라 소니가 장기적으로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입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hird Point에 의한 SONY로의 주요한 지적, 제안(2019년) (계속)

 

 

산업의 매력도와 기업 경쟁력 모두 저하되고 있다.

소니의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1

 

미국 Third Point, 소니에 반도체 부문 분사 등 요구
소니, 반도체 사업 계속 보유-Third Point 요구 거부

소니에 패한 Third Point, 그 이면에는 실리가 있다. 

 

 

2019년 6월 13일, Third Point는 SONY에 대해 반도체 사업의 Tax Free Spin-off 등을 요구

Third Point에 의한 SONY로의 주요한 지적, 제안(2019년) (계속)

 

 

 

산업 매력도와 기업 경쟁력 모두 크게 향상되고 있다.

소니의 사업 포트폴리오 변화2

 

 

SOTP 내역 비교

 

  • 왜 SONY는 재생할 수 있었을까?
  • 소니의 재생을 견인한 것은 누구(무엇)인가?
  • SONY 재생의 리더십은 어떤 것이었나?
  • 소니 재생의 가장 큰 공로자는 누구(무엇)인가?

소니의 재생 스토리에 대한 궁금증

 

 

시작하며

"어떻게 소니를 다시 일으켜 세우셨나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지 3년 정도 지났지만, 지금도 이런 질문을 자주 받는다.
사업의 '선택과 집중'이나 상품 전략의 재검토, 또는 비용 구조의 개혁......
언론에서는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두 틀린 말은 아니지만, 핵심은 거기에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을 잃고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직원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열정의 마그마'를 풀어내어 팀으로서의 힘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리더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묵묵히 실천해 온 것이 조직의 재생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집필한 것은 소니의 재생 스토리를 통해
경영자뿐만 아니라 부하직원과 후배를 둔 모든 '리더'들에게 그 사실을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소니의 변혁을 포함해 지금까지 세 차례의 사업 재건에 참여했습니다. 그때마다

SONY 재생 변혁을 일으키다 이단의 Leade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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