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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porate Strategy
애초에 전략이란
2개의 전략, 3개의 요소
최근 들어 기업의 목적에 대한 질문도 제기되고 있다.
Purpose | Why we are | - 기업의 존재의미 - Purpose - 사회 선에 기여하는 방법 - 독자적인 세계관 제시 |
우리는 왜 사회로부터 필요한가? 우리는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세상 실현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
Corporate Strategy |
What we are | - 기업 이념과 비전 - 가치창출의 원천 - 경영규범 |
우리는 무엇을 소중히 여기고 어떻게 행동하는 회사인가? 우리는 어떤 가치를 고객과 사회에 전달하고자 하는가? |
Where to compete | - 사업 영역의 (재)정의 - 과감한 자원 재분배 - 사업 인수 및 매각 |
우리는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떤 사업을 하지 않는가? 우리는 어떤 시장을 선택하고 어디에서 성장할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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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Strategy |
How to compete | - Operational한 심층 분석 - 현장의 창의성과 독창성 - 지속적 개선 |
우리는 어떻게 경쟁사와 싸우고 점유율을 높일 것인가? 우리는 어떻게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실적을 향상시킬 것인가? |
Corporate Strategy - 기업의 가치 창출 수단
Portfolio Management |
- 가치 창출을 위한 포트폴리오 구상, 재편성, 수익화, M&A 등 - 포트폴리오(전사)를 통합하는 비전/전략 수립 및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 포트폴리오 관리 제도 및 메트릭스 구축 및 운영(모니터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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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nergy Realization |
- 사업간, 사업-기업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준비 및 추진 - 기업 서비스 제공 - 인재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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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Value Up |
- 사업 잠재력 (재)평가, 가치 창출 계획 합의, 목표 및 KPI 제시 - 자원배분 결정 및 실행 - 리더십 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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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porate Streamlining |
- 기업 서비스 설계, 가격 책정 및 제공 방법 선택 - 미들/백오피스 업무 효율화 |
포트폴리오 전략
BCG Matrix | |||||||
매출 성장률 |
고 | Wild Cat - Cash Flow Small-negative - CAPEX high |
Star - Cash flow positive - CAPEX hi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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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 Under dog - Cash Flow Small-negative - CAPEX low |
Cash Cow - Cash flow positive - CAPEX l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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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 고 | ||||||
Market Share |
Mckinsey Matrix
산업의 매력도 |
고 | - 투자 -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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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단력 - 이익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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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 - 수확 - 철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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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 고 | |||
기업의 경쟁력 |
Mckinsey Matrix
시너지 창출의 중요성
시너지: 사업 간 공유 또는 통합을 통해 창출되는 새로운 가치
NPV(Corporate)>NPV(A) + NPV(B) + NVP(C)
Dis-Synergy 또는 Conglomerate Discount
NPV(Corporate)<NPV(A) + NPV(B) + NVP(C)
한편으로는 Dis-synergy를 낳을 가능성도... Conglomerate Discount
2019년 소니의 SOTP 분석
시너지와 경영모델
Corporate - BU 연계
- 경영인력 투입 및 풀링화
- 경영기법 투입 및 공통화
- 기업문화 및 이념 공유
- 신용력 향상(자금비용 절감)
- 기업 브랜드 활용 외
BU-BU 연계
- 제품 교차판매
- 기술 공유 및 공동 개발
- 물류망 공동운행
- 구매력 강화(규모의 경제)
- 간접부문의 공유 및 슬림화 외
Corporate-BPU Linkage |
H | Leverage LVMH BASF |
Integrattive IBM Disn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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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 Portfolio DANAHER KKR |
Federal V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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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 H | ||||
BU-BU Linkage |
시너지의 원천
현장 | - 제품 교차판매 - 기술 공유 및 공동 개발 - 물류망 공동운행 - 구매력 강화(규모의 경제) - 간접부문의 공유 및 슬림화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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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 - 경영인력 투입 및 풀링 - 경영기법 주입 및 공통화 - 기업문화 및 이념 공유 - 신용력 향상(자금비용 절감) - 기업 브랜드 활용 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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