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정보기술 IT)의 힘이 사회를 바꾸고 있다. 왜, IT와 다른 기술은 무엇이 다른가? |
IT라고 해도 하드웨어가 없으면 대부분의 서비스를 할 수 없다. | 심천의 제조업과 IT의 관계는? | 하드웨어 제작과 신규 사업 |
Designer와 Planner와 Marketer의 줄다리기/협업
Prototype | Produce | 무엇을 만들지 | |
Promotion | 어떻게 만들지 | 어떻게 팔지 |
서구에서는 디자이너와 공장이 대립하지만, 심천에서는 디자이너 안에 공장이 있고 공장 안에 디자이너가 있다(bunniehuang,Joilto)
중요한 것:Hardware is Hard
Software | Hardware |
Band | Orchestra |
소프트웨어에 비해 관련 구성원이 많아지고, 원가가 있고, 반품이나 유통이 있고, 불량품이 있고...
하지만 (소프트웨어나 서비스에 비해) 돈은 쉽게 받을 수 있고 / 일하기 쉬운 측면도 있다.
킥스타터에서는 80%의 프로젝트가 배송에 실패했다(2012년).
2015년에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2014-15년 다카스의 킥스타터 투자 상황
$2599 중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378
지연되었지만 도착했습니다 $696
언제 올지 모르겠다 $1188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37
이 슬라이드 한 장의 원가는 30만엔
기다린 시간 값진 시간
OTTO 9개월 지연된 프로젝트
OTTO 투쟁의 역사
2015/01(지연 1개월째)
치수를 공장에 EXCEL로 메일로 첨부했더니, 공장은 오픈오피스에서 열어보니 소수점 이하가 날아갔음.
2015/02(지연 2개월째)
배지 가공의 거칠기 조절이 잘 안된다.
2015/07(연 7개월째)
조립이 너무 번거로워 직접 할 수 없어 중국 공장을 찾다
2015/08(지연 8개월째)
곧 출시!
2015/09(지연 9개월째)
드디어 출하할 수 있을 것 같다!
면책 조항
- 하드웨어는 어렵습니다
- 대화는 쉽다
- 제작자 및 실패자 존중
자, 어떻게 제품을 만들고,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Kevin Lau @kevinlaudz
1987년생, 심천 메이커넷 CEO. 메이커페어 심천 책임자, SeeedStudio 마케팅 담당 부사장,
차이후오 메이커 스페이스 발기인/CEO 등 심천에서 10년 이상 메이커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2018년 설립된 메이커넷은 '초상식'을 슬로건으로 메이커의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프로듀싱 활동으로 제품화, 제조, 판매, 마케팅을 종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아티스트의 프로듀싱 활동으로 이벤트 및 전시회 운영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명화전기 중국 최대 규모의 전시회를 북경에서 프로듀스했다.
또한, 「무엇이든 젠마이」, 「SUSHI BEAT」, 「パチパチクラッピー」등 다수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kevin@makernet.com
타카스 마사카즈 @tks
심천 메이커넷 재팬 파트너, 스위치사이언스 국제사업개발 담당
세계에서 가장 많은 메이커 이벤트에 참가하고 있다. (40개 도시, 120개 이상)
스위치사이언스의 사업개발로 심천에 거주하며 M5Stack, Eeootcs, i Quantum Computer 등 많은 하드웨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심천 iMakerbase/Heroad Fund 등 VC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DevRel 활동/지원을 하고 있는 'なんでもぜんまい(なんでもぜんまい)'에서 코디네이터를 맡고 있다.
takasumasakazu@qmail.com
- 무엇을 만들 것인가(제품 기획, 가격 책정 및 마케팅 포함)
- 어떻게 만들 것인가(제조를 모르면 원가를 알 수 없음)
- 어떻게 팔 것인가(판매량을 예측하지 못하면 제조 수량을 알 수 없음)
무엇을 만들지 | |
어떻게 만들지 | 어떻게 팔지 |
크라우드 펀딩 시작 2022/10/27
상담이 들어온 건 2021년 9월 1일
거의 1년여에 걸쳐 양산 프로젝트 시작
사전지식: '무엇이든 전매'를 발명한 TOKYOFLIP-FLOP이란?
특이한 물건 만들기나 그 소개 이벤트를 하는 취미 모임(회사는 아니다).
코미케 등에서 배포하기도 한다.
사전 지식: '무엇이든 전매'를 제작하는 메이커넷이란?
- 중국 심천에 있는 회사
- 사장 Kevin과 아내를 비롯한 몇 명의 스태프, 많은 네트워크
- '아티스트의 프로듀싱'이 업무
- 전시회의 판매, 기획 운영
- 아티스트의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어 판매
- 실제 제품 제조
- 안테나숍으로서의 직영점(상하이)
- 일본 교토에도 사무실 있음
- 온라인 판매, 마케팅
프로젝트 진행
2021/09 회의 첫 미팅 미팅, 제품 정보(메카, 3D 데이터, BoM)
2021년 10월 대략적인 견적(금형 8,000 USD, 3,000개 제조 시 단가 xxx USD 정도),
최소 3000개부터 비즈니스 모델 검토(절반을 메이커넷에서 생산)
이후 2주~1개월에 1회 정도 미팅, 수정할 때마다 샘플을 일본으로 보내는 등
양산을 위한 세부적인 변경 및 패키지, 일본향 운송 등을 협의
회의 내용:
- 외관 변경(건전지로 바꿨기 때문에 조금 길어짐)
- 재질, 촉감 검토
- 배터리 홀더의 개선 / 떨어지지 않게 개선
- 실용신안 취득 여부?
어떤 제품으로 만들어야 하는가
- 생산수량 3,000개 =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비싸도 팔릴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
- 깔끔한 외형, 패키지, web site
- 제대로 된 판매 경로, 인플루언서 소개
- 물건뿐만 아니라 스토리와 분위기를 팔아야 한다.
- 적절한 매장에, 적절한 제품과 함께 놓아야 한다.
- 메뚜기 가게에서 팔지 않는다.
- 대량판매가 어려운 만큼 오래, 널리 팔릴 수 있는 물건을 만든다.
- 무어의 법칙에 걸리지 않는다
-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콘셉트가 전달된다.
- 메이커넷 전체 컨셉
- 창의적(초상식)인 제품류
외부 협력 편 - 초상식 창의력 공장. 밍과 모터의 기술을 배우다.pdf
기타 제품
- 明和電機(명화전기)
- Otama Tone
- 바우건
- SUSHI BEAT
- 바이바이월드
- 파치파치크랏피
- Teenag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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