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室真紀(こむろまき)
주식회사 스위치에듀케이션
대표이사 사장
박사(이학)
金本茂(かねもとしげる)
주식회사 스위치사이언스 대표이사 사장
와세다대학교 이공학부
전자통신학과 졸업 학사 후미나가 선생님 죄송합니다
7살 아이와 4살 아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아내가 글로비스에서 MBA를 받았기 때문에 코가 높습니다.
오픈소스 하드웨어와 비즈니스
스위치 사이언스, 스위치 에듀케이션 소개
- 무엇을 팔고 있는가
- 누가 사는지
- 얼마나 많이 팔리는지
-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팔고 있는지
주식회사 스위치사이언스
- 사업내용
- 전자회로 모듈 사업
- STEM 교재 사업
- IoT 개발 협력 사업
- 매출액
- 1,015억원(2023년 3월 결산)
- 1,190백만엔(2024년 3월 결산 예산)
- 창업년도:2008년
주식회사 스위치사이언스
- 직원수:46명
- 전자회로모듈 사업 담당. 전자회로 모듈 사업 담당: 31명.
- STEM 교재 사업 담당: 2명
- IoT 개발 협력 사업 담당 : 10명
- 백오피스 백오피스 담당: 3명
스위치 사이언스의 비전
Light Up Your Science
-과학을 밝히자-
과학의 성과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과학을 하는 사람을 늘리는 데 기여한다.
스위치 사이언스의 비전
Light Up Your Science
-과학을 밝히자
- 전자회로 모듈 사업
- STEM 교육 사업
- IoT 개발 협력 사업
스위치사이언스의 미션
평범한 사람들이 최첨단 기술을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
일반인: 전문가가 아닌 사람
최첨단 기술: 작은 칩에 담겨 있다.
최첨단 기술이 담긴 부품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판매 및 보급 활동을 한다.
무엇을 판매하는지
- 마이크로 컴퓨터 보드
- 초보자를 위한 입문용 키트
- 마이컴 보드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주변기기 모듈
완제품은 별로 판매하지 않습니다.
완제품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 사용하는 모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500~4000종류 정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마이컴 보드
Arduino 연간 1만개 판매 |
Raspberry Pi 연간 3만 4천개 판매 |
초보자를 위한 입문 키트
모듈
- 국내외 기업이 개발, 제조하고 있는 모듈류
- 판매 수탁
- 수탁 판매. 취미로 만드는 사람들의 판매를 지원합니다.
모듈
스위치사이언스가 개발, 제조한 오리지널 제품
300여종 정도
트렌드① : M5Stack
연간 매출 2.5억 엔
- 핵심이 되는 마이컴 보드 48종
- 주변 모듈 액세서리류 400여종
트렌드②: AI 관련 제품
- M5Stack社製
- M5StickV
- K210, CCD, LCD, 마이크, 배터리, 각종 센서
- 3872원
- UnitV Al Camera
- K210, CCD
- 2145엔
- M5StickV
- DFRobot社製
- HUSKYLENS
- K210, CCD
- 다른 마이컴 보드와 결합하여 쉽게 AI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5951엔
- HUSKYLENS
추천: 로봇 팔
- Elephant Robotics社製
- myCobot 시리즈
- 10만원대~산업용까지
- 개인 Maker님, 연구용으로 개인 Maker, 연구용으로
최근 가장 주목받는 제품: 양자컴퓨터
- Gemini-mini
휴대용 NMR(핵자기공명) 양자 컴퓨터
1,265,000엔
고객층
- 취미로 전자 공작을 하는 개인 고객
- 대학 등 고등 교육 기관
- 전자공학 이외의 분야 → 전자공학 분야로 확대
- 기업
- 연구소→개발 현장
- 미디어 아티스트
고객의 목적
- 프로토타이핑
- 기간, 수량이 한정된 용도
- 연구용 실험용
- 전시회 기간 동안만 움직이는 작품용
- 취미용
시장규모
스위치사이언스
연매출 1,190백만엔(금년도 예상)
연도별 그래프
대차대조표 그래프(2023년 12월말)
1개월~1.5개월
기안 | 시제품 | 테스트 | 양산 | 판매 |
양산
- 초도물량 50개~100개
원가는 판매가의 36%를 목표로 설정!
- 조수익이 40% 정도 없으면 안 된다.
- 자사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엄청나게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 지원
- 판매점도 40% 정도의 조수익을 가져갔으면 좋겠다.
- 판매점 = 당사 제품을 재고로 판매할 수 있는 가게
→→→원가가 36% 정도로 유지될 수 있도록 판매가를 결정한다.
- 판매점 = 당사 제품을 재고로 판매할 수 있는 가게
고객층(스위치사이언스)
- 취미로 전자 공작을 하는 개인 고객
-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
- 전자공학 이외의 분야 → 전자공학 분야로 확장
- 기업
- 연구소 → 개발 현장 연구소 → 개발 현장
- 미디어 아티스트
- 교사, 어린이, 부모
2020년 초등학교, 2021년 중학교, 2022년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필수화
- 로봇 프로그래밍
- STEM 교육
- 메이커 교육
주식회사 스위치에듀케이션
- 설립일: 2017년 5월 2일
- 주요 사업
- 과학기술 분야 교육 과학기술 분야 교육
- 교재 개발, 제조, 판매, 수출입
- 도서 편집
- 직원: 2명
- 파트타임. 파트타임: 2명
- 그 외 스위치 사이언스 2명
스위치에듀케이션의 미션
모든 아이들이 과학을 즐길 수 있는 세상 만들기
- 아이들이 과학기술을 도구로 삼아 놀 수 있도록 한다.
- STEM 교육, 메이커 교육의 보급이 목표
- 우선 모든 아이들이 프로그래밍과 전자 공작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 공교육에 접근.
- 기회를 얻은 아이들은 더 높은 수준의 도전을
→ 학원, 교실
고객층
- 학교(사립・공립→지방자치단체)
- 학원
- 프로그래밍 교실
모두 일본 국내가 대상
- 교육 시스템, 교육관은 나라마다 다양합니다.
- 각국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적으로 삼는 것은 X
고객의 목적
- 성인의 목적
- 교육
- 지도 요령에 따른 수업
- 아이들의 목적
- 교육. 재미
무엇을 판매하나요?
- 프로그래밍 교육용 마이크로 컴퓨터 보드
- 프로그래밍・전자공작 초보자를 위한 입문용 키트
- 마이크로 컴퓨터 보드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주변 모듈
판매하는 제품은 스위치 사이언스와 똑같다
micro:bit(마이크로비트)
프로그래밍 교육용 마이크로비트 보드
- 마이크로비트 2017년 8월부터 약 20만대 판매
초보자 키트
테스트에 시간이 걸린다
- 안전성과 실수하기 쉬움
- 수업 등에서의 사용 편의성
- 콘텐츠 제작과 병행 가능
콘텐츠 개선
-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문서, 지도안, 도서
-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워크숍 기획
- 학부모가 납득할 수 있는 보여주기 방법
보물찾기 게임을 하자
micro:bit의 무선 통신 기능을 사용합니다.
보물이 발신하는 전파의 강도를 마이크로:비트 레이더로 조사하여 보물을 찾습니다.
어떤 레이더를 만들었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됩니다!
7가지 색으로 빛나는 펜라이트 만들기 + 보물찾기 게임
만든 펜라이트로 보물찾기 게임을 합니다.
보물찾기:
micro:bit의 무선 통신 기능을 사용합니다.
보물 micro:bit가 발신하는 전파의 세기를 펜라이트로 조사하여 보물을 찾습니다.
프로그래밍 컬링
프로그래밍을 통해 기계를 작동시키고 팀으로 나뉘어 컬링 게임을 합니다.
청소 게임
충돌을 감지하는 범퍼 스위치를 활용하여 구역을 골고루 도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도전합니다.
로봇 축구를 만들어 보자!
어떤 조작으로 로봇을 움직일지, 컨트롤러의 프로그램을 고안하는 것이 포인트인 워크샵입니다.
2족 보행 로봇을 움직여 봅시다
서보 모터 3개를 사용하여 움직여봅니다.
서보 모터를 어떻게 움직일지 고민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고등학교 정보 I 대응 교재
佼成学園(코세이학원)과 공동개발
- 선생님께 의견 청취
- 하드웨어 제작
- 콘텐츠 제작
- 수업 지원
얼마나 많이 팔리는지
2023년 상품매출 및 매출총이익 전환(세금 별도)
총 매출 : ¥ 84,304,671엔(84.7%)
Gross Profit : ¥ 25,372,386(108.3%)
2023년 micro:bit 판매량 추이
총: 35,747대(전년 대비 72.1%)
매출 감소 원인(2021년)
-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micro:bit 입고 불가
- 3월, 6월, 10월, 11월, 12월 입고 없음
- 이에 따라 micro:bit 주변 액세서리 매출도 급감
해결책은?
- 타겟 확대
- 중, 고, 소매점?
-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 취급 추가
- M5Stack?
- 확장 모듈 판매 확대
- 작례
총정리
두 회사를 소개했습니다.
- 스위치 사이언스, 스위치 에듀케이션
판매하는 제품은 거의 동일합니다.
- 마이크로 컴퓨터 보드, 전자 공작용 모듈
타겟 시장이 다르다 → 중시하는 점이 다르다.
- 속도감 vs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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