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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3 Winter/심천과 매스 이노베이션

(심천 #13) 평범한 사람이 'DX 인재'가 되려면 | 지방은행 은행원 타케무라 | 武村達也

by fastcho 2024.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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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사람이 'DX 인재'가 되려면
와세다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심천의 산업 집적과 하드웨어의 매스 이노베이션'
2024.2.10 제13회 강의 
지방은행 은행원 촌야

 

 

 

거절
평범한 샐러리맨의 40세 이후의 자기 이야기가 70~80분 정도 이어집니다.

  • 영화 '이 세상의 한구석에. 나 톰 크루즈의 '우주전쟁'처럼 한 개인의 반경 100미터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1인칭으로 이야기함으로써 큰 사건을 극적으로 다루는 것 이상으로 그 시대와 세계를 정확하게 묘사하는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평범한 중년의 회사원인 제가 40세 이후에 일어난 사건을 이야기함으로써, 매스 이노베이션, 테크놀로지의 민주화는 결코 유명한 기업가나 연구자, 특별한 사람들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저와 비슷한 입장에 있는 수강생들에게 느끼게 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해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

  • 이름 : 타츠야 타츠야
  • 트위터 : tatsuya1970
  • 나이: 53세
  • 거주지: 히로시마시
  • 직업: 지방은행 은행원
  • 취미: 무언가를 만드는 것 (앱 제작 / 전자 공작 / 3D 관계)

 

 

 

오늘 이 자리에 오기까지의 과정
2017년 4월, 비즈니스 잡지의 심천 특집에 충격을 받음
                    다카스 씨, 니코기 심천 관찰회의 존재를 알게 되다.
                    다카스 씨의 '메이커스 생태계' 읽기

2017년 8월 여름방학에 일단 심천에 간다.

 

 

오늘 이 자리에 오기까지의 과정
2017년 11월 다시 한번 심천에 가다
             MakerFaire 심천, 이기심(二技深)관찰회&미업(Meeup)

 

 

 

오늘 이 자리에 오기까지의 과정
2018년 2월 세미나 강사로 히로시마에 초대받음

2018년 11월 MakerFaire 타이베이 런칭에서 NT 히로시마 개최를 권유받음

2019년 2월 NT 히로시마 개최

2021년 10월 전자정보통신학회 발표자료에 스위치에듀케이션 코무로 사장의 자료를 사용하고 싶어서 타카스 씨에게 부탁한 것이 계기가 되어 WBS의 초청강사로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2022년 2월, 2023년 2월 WBS 초청강사 강연

 

 

 

 

대표작

 

 

 

IOT 슈팅 게임 '우치다 de 파이트'

 

 

 

IT 슈팅 게임 '우치다 de 파이트'

 

IOT 게임 '우치파파 de 파이트'
MakerFaire 타이베이 2018.11

 

 

원격 도장 시스템 InCaaaan (인카안)

 

 

 

원격 도장 시스템 InCaaaan (인카안)

히로시마 해커톤 
'레드 해커톤' 우승
일본 최대 규모의 개발 콘테스트
'히어로즈 리그' 결승 진출

 

 

 

 

잔디 깎기 게임 
지루한 잔디 깎는 작업을 즐겁게 하기 위해 잔디 깎는 기계에 IT 기기를 설치하고 가상공간과 연동한 게임

 

잔디 깎기 게임
2018년 3월 해커톤에서 나온 아이디어

이후 계속 개발,
2020년 3월 츠쿠바 미니 메이커스 페어 참가

2020년 12월 크라우드 펀딩으로 15만 원 모금

2021년 5월 코로나로 연기됨

 

 

잔디 깎기 게임
2022년 5월

 

 

가상 불꽃놀이

 

 

가상 서국 가도
세토우치 서국 가도 산학관 연계 프로젝트 전시회(테이쿄대학 요시오카 연구실)
중국신문 게재(2022.11)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본업은 평범한 은행원입니다
1970년 7월 히로시마 출생
1993년 3월 히로시마 대학 경제학과 졸업
1993년 4월 히로시마 은행에 입사

 

 

2011년 41세
아이폰3와의 만남

 

 

독학으로 첫 앱 출시

 

 

독학으로 첫 앱 출시

 

 

누구나 할 수 있는 이런 엉터리 같은 걸 부끄러워하지 않고 잘 내놓을 수 있네요.

 

 

 

 

 

 

"다음에 또"라는 사람은 언제 들어도 "다음에 또"이다.

 

 

 

약 100개국, 누적 5만 다운로드

 

 

 

 

 

 

 

노면전차로 가자 (히로시마 편)(2012.11)

 

 

 

TERADA HAZARD (2014.12)
탤런트 테라다 유키 씨의 3D 모델 사용

 

 

고양이의 알(2016.5)

 

 

2016년 46세 재미법인 카약
                      빌어먹을 게임 대상

미디어 게재】・닛케이 MJ 게재
닛케이 MJ 게재
TV 도쿄 '시바타 군의 B대시 게임 길' 방송

 

 

빌어먹을 게임 대상
그래도 상은 상이다
자신감이 생겼다

 

 

어땠나요?
수준 낮은 것들만 있었을 텐데요.

 

 

 

 

출시하자!
Done is better than perfect 완벽함보다 완료가 낫다

 

 

 

출시하고 나서 좋았던 점
혼자서 모든 것을 혼자서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다.

  • 동영상 편집
  • 이미지 편집
  • 웹 사이트
  • 광고 방법, SNS 활용
  • 수익화 방법

 

 

 

출시해서 좋았던 점
작품이 명함 대용으로 사용된다

 

 

 

게임 개발은 비즈니스에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다.

  • 기획・기획
  • 제작
  • 기획・제작・마케팅
  • 경영

 

 

어떻게 제작하는가?

 

 

 

  1. 만들고 싶은 것(만들 수 있는 것)을 결정한다.
  2. 개발
    ① 조사(구글링)한다.
    ② 만들어 본다
    ③ 실패한다
  3. 출시하기

 

 

 

STEAM 교육과 동일

Maker Education

  만들어본다  
발상 조사한다 발표한다
  실패한다  

 

 

 

 

 

2016년 46세
해커톤에 첫 도전

 

 

해커톤이란?
해킹 X 마라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을 합친 신조어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등이 정해진 시간 내에 웹 서비스나 앱을 개발하여 그 성과를 겨루는 행사를 말합니다.

 

 

해커톤 참가자 이미지 
불안 .
이 녀석, 뭐하러 온 거야?

 

 

 

 

 

 

 

 

2017년 47세 IoT 해커톤 참가

 

 

해커톤까지 한 달, 필사적으로 IoT를 공부했다.
처음으로 라즈파이, 아두이노라는 것을 만지다

 

 

 

 

 

 

 

해커톤의 장점

  • 단시간에 프로토타이핑하는 힘(MVP를 만드는 힘)
    ※ Minimum Viable Product
  • 기술의 공부
  • 동료가 생긴다

 

 

 

기술 공부: PLATEAU(플라토)
해커톤에 참여하여 실제 제품을 제작하며 배운다.

2021년 7월
PLTEAU Hack Challenge
(심사위원 특별상)
2022년 11월
PLATEAU Hack Challenge 2022 in 야마토뮤지엄
(그랑프리)

 

기술 공부: Web3
해커톤에 참여하여 실제 제품을 제작하며 배운다.

 

 

 

IT 해커톤 때 히로시마현에 파견되어 있던 중

 어느새 IT에 정통한 사람으로 오해를 받아 

AI/IOT 프로젝트 '히로시마 샌드박스'의 일원으로 끌려가게 된다.

 

 

 

히로시마현의 AI-IT 프로젝트 '히로시마 샌드박스'

 

 

사내 IT 전문가 양성 강좌 모습

  1. 좌학
  2. Hands On
  3. Field Work
  4. Prototype 작성
  5. 경영자 앞에서 최종 발표

 

그 후

현재 이 프로그램은 '모노즈쿠리 현장 IT 추진 리더 육성 학원'이라는 이름으로 히로시마산업진흥기구에 의해 계속되고 있다.

(강좌 졸업생 실적)

  • 종합검사업에 종사하는 졸업생이 IT제품을 개발, 제품화.
  • 자동차 부품 제조업에 종사하는 졸업생이 사내 벤처기업을 창업.

 

 

 

이후 48세 때 처음으로 납땜 인두를 사용하여 제조업계에 메이커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다.

 

 

메이커 행사
Maker Faire NT

 

 

Maker Faire란?

  • DIY의 축제
  • 2006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
  • 이후 전 세계에서 개최
  • 일본에서는 도쿄, 교토, 오오가키, 츠쿠바, 하마마츠, 캇타니 등에서 개최
  • 메이커들의 코미케

 

 

메이커 페어 나들이
2018년 8월 도쿄
2018년 11월 타이베이

 

 

NT란?

  • 니코테크(ニコニコ技術部)」의 약자
  • 원래는 니코니코동화에서 공작이나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 관한 '제작계' 동영상을 만드는 사람들.
  • 2008년부터 전시회 개최
  • 이후 전국 각지에서 'NTO'라는 이름의 이벤트가 발생.(NT 도쿄, NT 나고야, NT 나고야, NT 가나자와, NT 가나자와, NT 가가, NT 히로시마, NT 구마모토, NT 삿포로, NT사바에 등)
  • 지난 10년간 50회 이상의 NT 이벤트 개최

 

 

 

2019년 2월 NT 히로시마 주최

 

 

 

 

메이커스 이벤트에 참가해보자

  • 내가 만든 것을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다.
  • 친구를 많이 사귈 수 있다

이하 MakerFaire

  • 해외 전시 문턱이 낮다(타이페이, 심천, 상하이, 방콕⋯).

 

 

입사 후 30년간 출세와 무관한 평범한 샐러리맨의 삶
50세에 본사의 꽃이라 불리는 DX 부서로 발령받아

 

 

 

 

 

 

 

이렇게 손을 계속 움직이면 여러 곳에서 연락이 온다.

 

 

 

2020.3 Nikkei Business Online 게재
2020년 3월 19일 Nikkei Business Online
신종 코로나로 확산되는 오픈소스 운동, 일본인의 일하는 방식을 바꿀까?

'문제를 내 일로 여기고 직접 나서서 해결한다'는 접근법은 직업으로서의 엔지니어를 넘어서서 확대되고 있다고 느낀다.
누구나 당사자가 될 수 있고, 관심 있는 문제에 대해 스스로 헌신하고 해결하는 구조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행동은 전업 엔지니어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2020.8 Developers Summit Kansai 등단
2021.9 키타큐슈시 I MarkPrjct
기타큐슈시 주최의 IT 비지콘에 응모하지 않겠냐는 모 대기업 컨설팅 펌의 권유를 받음(결과는 낙선)
2021.10 전자정보통신학회 등단
히로시마 시립대학의 다카하시 선생님으로부터

2022.2 와세다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초청강사
2022.2 히로시마현 스타트업 이벤트 퍼실리테이터
2022.3 미야기현 토미야시 기업가 학원 스터디 강사

 

 

 

 

 

 

 

 

 

 

최근 들어 외부에서 강연할 기회가 부쩍 늘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라면?

 

 

사례1
전 모 지자체 상공노동국 혁신추진팀 〇 씨

  • 처음
    IoT라는 글자가 이모티콘인 줄 알았을 정도로 초아날로그 문과생
  • IoT 해커톤 참가
    영문도 모른 채 동료에게 억지로 IoT 해커톤에 참여하게 되고, 
    모르는 상태에서 손을 움직이다가 기술에 눈을 뜨게 된다.
    • 모 현의 DX, 혁신 시책 수립의 핵심 인물
    • 모 현의 현민을 위한 AI 학습 사업을 시작했고, 개인적으로도 Python, 머신러닝을 학습 중임.
  • 현재
    IT계 벤처기업으로 전직

 

사례2
모 건설 컨설턴트 회사 근무 W씨

  • 처음엔
    Wi-Fi라는 글자를 읽을 수 없을 정도로 초 아날로그 인간
  • IoT 강좌에 참가
    영업사원인데 상사의 명령으로 영문도 모른 채 히로시마현의 IoT 강좌에 참여.
    모르는 상태에서 직접 손을 움직여 졸업작품 제품을 제작하면서 기술에 눈을 뜨게 된다.
  • 현재
    • DX와 신규 사업의 멤버로 선정되는 등 활약 중.
    • 개인적으로는 중국 심천에서 열린 전시회에 '이미지 인식 AI를 이용한 어린이용 장난감'을 전시했다.

 

사례3
모 대형 유통그룹 슈퍼의 전 점장

  • 처음
    히로시마의 슈퍼 점장
  • 프로토타이핑 스쿨에 참가
    • ITLT로 유명한 스가와라 비스케 씨의 프로토아웃 스튜디오 수강
    • 웹사이트, IT, LINE BOT 등의 프로토타이핑 능력을 익힌다.
  • 본사에서 인정받음
    현장에서도 다양한 프로토타이핑을 하고, 그 덕분에 본사 시스템 부서와 공동 개발 기회를 얻는다. 
    이때 LINEBOT 개발에 벤더 견적 800만 엔을 프로토타이핑으로 쌓은 능력으로 월 6000엔으로 내제화.
  • 현재
    현재 본사 ICT기획팀 디지털 아카데미 담당, 그룹 56만 명의 DX 인재화를 위해 고군분투 중

 

 

 

기술의 민주화

 

 

 

결론
평범한 사람도 DX 인재가 될 수 있는 방법
"일단 무언가를 만들어보자"

 

 

무브먼트를 일으키는 방법

 

 

도시락 봇
회사 내 도시락 주문 봇

 

 

사내 e스포츠 대회

 

 

메타버스 세미나

 

 

 

 

직원 대상 핸즈온
HP 생성, IoT, 메타버스 생성
ChatGPT의 API를 이용한 LINEBOT

 

 

예를 들어, 드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기획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드론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한다. 

실제로 드론을 만져보고 날려보지 않으면 과제나 활용 방법을 생각해낼 수 없는데, 직접 손을 움직이는 비즈니스맨이 적다.
손을 움직이는 것과 비즈니스를 생각하는 것의 거리가 먼 것도 일본이 빠져 있는 함정이다.
(스위치 사이언스 다카스 마사카즈 씨)

 

 

 

다만, 점차 자신의 손을 움직이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IoT 간이 키트를 만들겠다고 도전한 직원이 등장했다.

 

 

아직은, 앞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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