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 스크랩

일본 통신공룡 NTT, 40년 만의 사명 변경으로 글로벌 시장 정조준! 한국 기업들은 무엇을 배워야 할까?

by fastcho 2025. 5. 10.
반응형

일본 통신공룡 NTT, 40년 만의 사명 변경으로 글로벌 시장 정조준! 한국 기업들은 무엇을 배워야 할까?

일본의 통신 공룡이 드디어 이름을 바꿨습니다. 일본 최대 통신기업 NTT가 40년 만에 공식 사명을 '일본전신전화'에서 'NTT'로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단순한 이름 변경이 아닌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재도약을 선언한 것인데요, 일본 기업의 이런 변화가 한국 기업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본 경제신문(닛케이)이 보도한 NTT의 변신과 그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40년 만의 대변신, 그 배경은?

NTT는 지난 5월 9일, 오는 7월 1일부터 공식 사명을 현재의 '일본전신전화'에서 'NTT'로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985년 민영화 이후 무려 40년 만의 사명 변경인데요1. 이유가 무엇일까요? 섬다 아키라 사장은 "사명과 실제 사업의 격차가 크다"면서 "해외 영업 활동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명확히 설명했습니다3.

사실 민영화 당시만 해도 NTT는 유선전화 사업이 주력이었지만, 지금은 이동통신, IT서비스, 데이터센터, AI 등 사업 영역이 크게 확장됐죠. '전신'이나 '전화'라는 단어가 더 이상 현재 사업을 대표하지 못하게 된 겁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름 변경에 대한 섬다 사장의 솔직한 심정입니다. "일본전신전화라는 이름이 없어지는 것에 대해 일말의 아쉬움도 전혀 없다"면서 "미래를 향해 성장해야 하므로 일치단결해 NTT를 키워나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10. 이 얼마나 시니컬하고 직설적인 표현인가요! 공적 기업의 역사와 전통을 중시하는 일본 문화에서는 상당히 파격적인 발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브랜딩으로 재무장

NTT는 사명 변경과 함께 기업 로고도 새롭게 바꿨습니다. 기존의 '다이나믹 루프'를 계승하면서 기업명을 파란색으로 변경했는데요3. NTT도코모에서도 동일한 다이나믹 루프를 도입함으로써 그룹 브랜드의 통일성을 강화하겠다는 의도입니다.

"해외 고객에게도 통용되는 사명과 글자체를 채용했다. 글로벌 시장을 의식해 기업 브랜드를 높인다." 섬다 사장의 이 발언은 NTT의 향후 전략 방향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름이 변하면 정체성이 변하고, 정체성이 변하면 행동이 변합니다. 일본의 통신 공룡이 40년 만에 본격적인 글로벌화에 나서는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입니다.

NTT데이터그룹 완전 자회사화, 공격적 경영의 시작

더욱 주목할 점은 NTT가 하루 전인 5월 8일에 발표한 NTT데이터그룹 완전 자회사화입니다. 무려 2.3조엔(약 21조원) 규모의 대형 인수인데요5. 섬다 사장은 이에 대해 "글로벌 사업의 성장 투자 강화", "양 그룹 리소스의 연계 강화", "의사결정의 신속화와 비용 경쟁력 강화"라는 세 가지 기대효과를 언급했습니다.

특히 놀라운 것은 NTT본사 이사회에 처음으로 외국인을 선임했다는 점입니다. NTT데이터그룹의 파트리치오 마펠리 이사가 NTT 본체 이사가 되는데요4,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각을 확보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무엇을 배워야 할까?

NTT의 이번 결정은 한국 기업들에게도 여러 시사점을 던집니다. 삼성전자, SK텔레콤, KT 등 우리 대기업들도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지만, 과연 브랜드 정체성과 글로벌 전략이 얼마나 일치하고 있을까요?

특히 주목할 점은 NTT가 단순히 사명만 바꾼 게 아니라, 조직 구조와 의사결정 체계, 브랜드 전략을 총체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완전 자회사화를 통해 의사결정 구조를 단순화하고, 외국인 이사 영입으로 다양성을 확보하며, 기존 사업구조에 안주하지 않고 AI와 데이터센터 같은 미래 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하는 모습입니다.

한국 기업들도 단순한 해외 진출을 넘어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이름이나 로고 같은 외형적 변화뿐 아니라, 의사결정 구조와 조직 문화 자체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변화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 대기업들의 이사회는 얼마나 다양성을 갖추고 있을까요? 외국인 이사가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까요?

일본의 변화는 한국에게 기회다

NTT의 이번 변신은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일본의 대표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한다는 것은 한국 기업들에게 경쟁 심화를 의미하지만, 동시에 우리가 글로벌 전략을 재점검하고 혁신할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NTT는 자체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 'tsuzumi(츠즈미)'를 기반으로 생성형 AI 시장도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7. 이런 흐름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한국 기업들도 핵심 기술 개발과 글로벌 브랜딩을 동시에 강화해야 합니다.

결국 기업의 성공은 얼마나 빠르게 시대 변화를 읽고 적응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4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름 하나 바꾸지 않던 일본의 보수적인 공룡 기업이 이제는 적극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이보다 더 민첩하고 과감하게 변화할 수 있어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NTT의 변신은 단순한 이름 바꾸기가 아닌, 일본 기업의 글로벌화가 본격 가속화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탄입니다. 우리 기업들도 이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말고 더 과감한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해야 할 때입니다.

 

Citations:

  1.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88574300Z00C25A5TB0000/
  2. https://www.youtube.com/watch?v=WujJM9iDVso
  3. https://www.sankei.com/article/20250509-YEF7SA3A35GGHDAKH67UAR64NA/
  4.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08DHQ0Y5A500C2000000/
  5. https://www.itmedia.co.jp/news/articles/2505/08/news161.html
  6. https://news.yahoo.co.jp/articles/50ccb9e51f0d592f48b753a9cd7f73d13e634df2
  7. https://group.ntt/jp/magazine/blog/tsuzumi20240325/
  8. https://www.nikkei.com/nkd/company/article/?DisplayType=2&ng=DGKKZO88574300Z00C25A5TB0000&scode=9432
  9. https://news.yahoo.co.jp/articles/f83f8972be77bfb12cde795d8b8e20f73ff872f8
  10. https://news.yahoo.co.jp/articles/fda40db33b82694b729e31b702d72d16b280e6ec
  11. https://news.yahoo.co.jp/articles/c0de38a2a7e4dc67b0a0e0469a23a16065370f95
  12. https://www.corporate-legal.jp/news/5972
  13. https://www.musashi.co.jp/assets/pdf/80th_year_history.pdf
  14. https://www.seijo.ac.jp/pdf/faeco/kenkyu/179/179uchino.pdf
  15. https://k-tai.watch.impress.co.jp/docs/news/2012836.html
  16. https://www.meti.go.jp/policy/economy/jinzai/diversity/kigyo100sen/practice/pdf/h27practice.pdf
  17. https://www.hatagoya.co.jp/hatagoya-diary/diary-archive/
  18. http://www.idrrr.tohoku.ac.jp/wp-content/uploads/2019/08/action8.pdf
  19. https://www.fujisan.co.jp/product/637/b/list/?limit=30&ncp=1%2Fap-cosmos10&page=3
  20. https://www.itmedia.co.jp/mobile/articles/2505/09/news143.html
  21. https://www.pro-jinzai.go.jp/jirei/files/r03_guidebook.pdf
  22.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23A2U0T21C24A2000000/
  23. https://www3.nhk.or.jp/news/html/20250509/k10014801131000.html
  24. https://www.jpo.go.jp/support/general/gyousei_service/document/katsuyo-shien/zigyou_pd_report_190524.pdf
  25.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08DHQ0Y5A500C2000000/
  26. https://news.yahoo.co.jp/articles/a23fef4dee56b7f3e01a0a04037513a9188d454a
  27. https://www.smfg.co.jp/chronicle20/history10/00_ikatsu.pdf
  28.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F095WE0Z00C25A5000000/
  29. https://group.ntt/jp/newsrelease/2025/05/09/250509z.html
  30. https://www.meti.go.jp/policy/economy/keiei_innovation/kigyoukaikei/csr_2023.pdf
  31. https://x.com/nikkei/status/1920709895911059716
  32. https://internet.watch.impress.co.jp/docs/news/2012855.html
  33. https://xtech.nikkei.com/atcl/nxt/news/24/02489/
  34. https://www.gender.go.jp/kaigi/senmon/kihon/kihon_eikyou/pdf/jirerep_sankou_00.pdf
  35. https://ja.wikipedia.org/wiki/%E6%97%A5%E6%9C%AC%E7%94%9F%E5%91%BD%E4%BF%9D%E9%99%BA
  36.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3e5f18a042ffc9192f174fcd157288c4d3e7f729
  37.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46645dde5dde0ced2aeabfc918680b54e5df912c
  38.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8197bb2d478c561424d325fcd8396df20f4ac941
  39.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ab2bb3879313e1ac622c8d1399eaff1e556b3a50
  40. https://www.nttdata.com/global/ja/news/release/2024/062700/
  41. https://xtech.nikkei.com/atcl/nxt/column/18/00001/10613/
  42. https://group.ntt/jp/newsrelease/2022/05/09/220509a.html
  43. https://s.srdb.jp/9613/archives/2021/content-1-2.html
  44. https://www.mc-digitalrealty.com/blog/55
  45. https://journal.ntt.co.jp/article/26651
  46. https://news.yahoo.co.jp/pickup/6538082
  47. https://xtech.nikkei.com/it/atcl/ncd/17/110100064/
  48. https://s.srdb.jp/9613/content-2-2.html
  49. https://www.rd.ntt/iown/0001.html
  50. https://www.rd.ntt/research/LLM_tsuzumi.html
  51. https://www3.nhk.or.jp/news/html/20250508/k10014799501000.html
  52. https://www.nttdata.com/global/ja/recruit/uptodata/articles/2778/
  53. https://group.ntt/jp/group/iown/whats.html
  54. https://news.nate.com/view/20250403n29201
  55. https://m.etnews.com/stats/detail_stats.html?id=34870
  56. https://www.youtube.com/watch?v=6qmm_n0D9QY
  57. https://www.nttdata.com/jp/ja/lineup/tsuzumi/
  58. https://www.inews24.com/view/1830575
  59.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5041535111
  60. https://www.youtube.com/watch?v=KsgZZaCSc8Y
  61. https://news.nate.com/view/20250221n15756
  62. https://www.topdaily.kr/articles/98839
  63. https://txbiz.tv-tokyo.co.jp/txn/news_txn/post_317672
  64. https://group.ntt/en/magazine/blog/tsuzumi/
  65. https://dail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1186513
  66. https://corp.kt.com/html/biz/global/intro.html
  67.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a7ba847b72db97df0092d3d207a296f2345c806e
  68.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09fd2b4aeabc28138c7cf3d15dbd1866e9a2e26c
  69.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5ba224f7053dcf90da27f9e4797f2b4307e2c10d
  70.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6da8c663405595ab1ed4713beb7eb07bcafb2dd5
  71. https://dealsitetv.com/articles/117640
  72. https://m.etnews.com/stats/detail_stats.html?id=12832
  73. https://m.ddaily.co.kr/page/view/2024042415383701333
  74. https://news.sktelecom.com/211096
  75. https://www.hellot.net/news/article.html?no=98518
  76.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080278
  77. https://www.etnews.com/20250304000532
  78.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63327
  79. https://www.g-enews.com/article/ICT/2024/04/2024042608425873103b60030fa2_1
  80. https://www.etnews.com/20250220000311
  81. https://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35289
  82.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b7d980da224557b841f52f56c0e0a4e0ea98bcdd
  83.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c1c51bd846c91a30c3e9c7496e68a99fcb0cc4cb
  84.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fc1e4979dcf778b4d31396e8949e207d7c8df203
  85.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a3d3753137ace01e03a25142b207005ce8ed7ed7
  86.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f3f117216dfe3ed5e4e0bf47be6c0bbb4a94e8b6
  87.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7c0122eac91a3a57d1c095b972f44a092076c9a3
  88. https://www.nttdata.com/global/ja/about-us/leaders/
  89. https://group.ntt/jp/inc/pdf/svp_20220512j.pdf
  90.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88574300Z00C25A5TB0000/
  91. https://group.ntt/jp/inc/pdf/svp_20220617j.pdf
  92. https://www.cbw-expo.jp/ja-jp/blog/article08.html
  93.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2b74ec2c1b2eba11c3443f8a69d6351ea8a3ba79
  94.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69e2bae19654cccae7495f79dd95bf5b7282ed95
  95.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78f8a0e88dc9746aace246015f71b3589c348689
  96. https://www.itmedia.co.jp/news/articles/2505/09/news171.html
  97.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682afef9cb41f3a693f3de19d939408113ea7221
  98.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0e8d2241655f1d442b4e3ad6d9b823a0faf780f1
  99.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4b7819208c9c4d222db0618ca31c1654558f557a
  100.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6126417d0c895ce29839964015ff8c264745e909
  101.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3ff9c411c7b963dbf4e3aa374fbc510932ba1ab8
  102.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375d021b03c02b2570febdb3e3d4305ae27a33e6
  103. https://www.asiae.co.kr/article/2023110209443378500
  104. https://m.etnews.com/stats/detail_stats.html?id=894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