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aseda Business School/와세다 생활

내가 와세다 MBA 에 지원한 이유 | Waseda Business School Evening MBA (Specialized)

by fastcho 2023. 2. 28.
반응형

 

 

UNC MBA를 포기하다

 

 

UNC Kenan-Flagler MBA 합격

드디어 합격했다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다 햇수로는 거의 5년 이상 걸린듯하다 솔직히 당연히 떨어진 줄 알았다. 수많은 MBA를 지원하고 수많은 탈락을 경험해봤다 대충 20번 정도 떨어진거 같다

fastcho.tistory.com

 

공부를 잘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GMAT도 없던 터라 UNC MBA가 너무나도 맘에 들었었다. 

꼭 가고 싶었고 개인적으로 기대도 컸다. 

그러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가기 어렵게 되었다. 

개인적인 사정이라 함은 별건 아니지만, 가족의 건강 상의 이유로 혼자 가는 것은 또 아닌 것 같아서 고민하던 차에

회사에서 일본으로 가라는 기회를 주어서 고민하던 차에 일본으로 오기로 했다. 

 

MBA냐 일본이냐를 고민할 건 아니지만, 

내가 고민한 포인트는, 회사 지원으로 해외생활을 해볼 것이냐 아니면 자비로 해외생활을 할 것이냐 중에서

가족이 있는 입장에서는 뭐든지 회사의 지원을 한 번은 받아보는 것이 유리하겠다는 판단이 섰다. 

MBA는 늙어서도 갈 수 있지만, 회사가 보내주는 해외 생활은 두 번 다시 없을 수 있으니..

 

 

 

 

일본 MBA를 지원하는 이유

 

솔직히 일본 MBA를 통해 커리어 점프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돈이며 시간이며 마지막까지 고민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럼에도 일본에서 MBA를 해보고자 든 생각은 첫째로는 한국에서의 이직의 문이 넓지 않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한국형 대기업은 이제는 안 다니고 싶어서..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면, 지금까지 CPA CFA 자격증 없는 재무인으로써 갈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았다. 

 

하지만, 한국인으로써 일본 MBA를 한다면, 해외 어디서든지 살아남을 수 있겠다는 인상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그리고, 일본에서 취업할 때 유리할 것 같아서, 혹은 아시아 어디로든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다. 

특히 한참 일본에서의 일자리를 알아봤을 때, 흔히 외자계라고 불리는 아마존, 애플, 구글 같은 기업들은

MBA preferred 라는 문구들이 있었다.

물론 거기서 말하는 MBA란 해외 유명한 MBA를 일컫는 말이겠지만, 

현실적으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 중에서는 그나마 일본 MBA가 낫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와세다 MBA를 지원하는 이유

 

솔직히 1도 모른다.

그래서 남들 다 그렇듯이 동경대 - 게이오대 - 와세다 순으로 MBA 홈페이지를 들어가봤다. 

Full-time이 불가능하니 야간대 위주로 알아봤는데, 동경대 없음, 게이도대 없음, 와세다 있음 이어서 와세다에 지원하게 되었다. 

일본 내에서 유명한 대학교들이 꽤나 있어보였다. 

히토츠바시, 글로비스, 나고야 상과대학 등...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일본에서 유명한 곳을 나와봤자 안그래도 써먹을 일이 없어보이는데 효용가치도 떨어질 것 같아서,,

와세다만 온니 지원하게 되었다. 

 

요약하면, 야간대가 있는가 - YES, 한국사람이 아는가 - YES 두 가지 조건만 생각했다. 

이 모두를 충족하는건 와세다 대학교 밖에 없었다..

 

뭐 EQUIS, AACSB의 인증을 받았다고 하는데.. 

이걸 두 개 다 받은 일본의 두 번째 학교라고 한다.. 

아마 한국 학교는 다들 받지 않았을까 싶고.. 

 

EDUNIVERSAL에서는 일본 1위, 동아시아 4위

QS 기준으로는 TOP 200, 일본 2위 (일본 1위는 히토츠바시)

연세대가 100위권.. 즉 한국 MBA보다 뒤처지긴 하기에 딱히 한국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학교라고 보긴 어렵다..

 

 

 

와세다 MBA 중에서도 Finance Specialized를 지원한 이유

 

와세다 야간도 여러개가 있었다. 

아쉽게도 야간은 모두 일어 기반.. 

좀 후달리긴 했지만, 그리고 영어가 아니라서 자기개발도 안되는거 같아서 아쉽긴 했지만, 

다른 선택지가 없었다.. 

 

 

 

솔직히 Finance는 더 배우고 싶은 생각도 없었다. 

아니 애초에 MBA를 학문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냥 적당히 이력서 한줄 추가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었는데,, 

경쟁률을 보니 솔직히 자신이 없었다. 

 

2022년 4월 입시 기준

일반 야간 5.3:1

야간 프로페셔널 2.7:1

 

 

 

일본인들하고 일본어로 경쟁해서.. 5명 중 1명이 되기보다는 

3명 중 1명이 되기가 더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여 Professional MBA로 지원하게 되었고.. 

Management와 Finance가 있었는데.. Management는 가을모집만 해서.. 

겨울 모집에는 Finance밖에 없었다.. ㅠㅠ

결국 울며 겨자먹기로 단순히 경쟁력을 높히기 위해 Finance로 지원하게 되었다..

 

아래는 경쟁률 참고..

 

【2023年最新】日本国内のMBAランキング!費用やオンラインMBAに関しても調査 | グッドスクール

名門ビジネススクールを多数抱えるアメリカに比べると、知名度、世界ランキングともに及びませんが、ビジネススクールを開設している名門大学も多数存在し、現在ではおよそ50の大学にMB

gooschool.jp

 

 

 

학비는 3~4천만원 수준..

 

학비는 3,366,000엔이니 약 35백만원 수준..

 

 

브로셔는 아래 링크 참고..

https://www.waseda.jp/fcom/wbs/assets/uploads/2022/08/A3-JPbrochure202308PDF.pdf

 

 

 

 

와세다 야간 MBA 지원하기 | 지원서류 | 지원 자격 | Waseda Business School

내가 와세다 MBA 에 지원한 이유 | Waseda Business School Evening MBA (Specialized) UNC MBA를 포기하다 2021.04.18 - [MBA] - UNC Kenan-Flagler MBA 합격 공부를 잘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GMAT도 없던 터라 UNC MBA가 너무나도

fastcho.tistory.com

 

 

 

참고 블로그

 

일본사람들이 정리한 MBA 참고 블로그

일반적으로 히토츠바시를 더 쳐주는 느낌인데 그래도 일본인의 시선에서 바라볼 수 있다. 

 

【国内MBAの選び方】早稲田MBAと比較した結果、なぜ一橋MBAを選んだのか?|じゅたろう|note

 こんにちは。ホテルマンのじゅたろう@一橋MBAです。5月11日からいよいよ授業がスタートし、まだ1週間しか経っていないのに課題と予習にヘトヘトです。コロナで出勤回数が少ない中でこ

not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