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Purpose의 학문적 정의
영리 기업의 목적은 이해관계자를 위해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지를 설명함으로써
조직의 존재의 본질을 포착합니다.
이를 통해 Purpose은 기업의 의도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해관계자가 기업의 사명, 비전 및 가치에 공감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의 행동에 대한 실행 가능한 경로와 열망하는 결과를 설정합니다.
영리기업에서 목적은 이해관계자를 위해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지를 설명함으로써
조직의 존재의 본질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Purpose는 기업의 의도를 명확하게 정의하게 되고,
기업의 미션, 비전, 가치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이해와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기업은 높은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가능한 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Purpose
Purpose | 기업의 존재 의의 사회 선에 기여하는 방법 독자적인 세계관 제시 |
규범성 | 기업문화의 핵심 개념 전략 수립의 지침 운영 내재화 |
공감성 | 이해관계자의 공감과 공감을 얻는다. 브랜드 강화 및 리뉴얼 스토리, 내러티브가 중요 |
가능성 | 경영 목표 및 사업 재정의 신시장 창출 및 개척 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가치 창출 |
Purpose의 프레임워크 예시
명료성 → | 주입 → | 증폭 → | |
고립된 전략으로서의 목적 |
사회적 브랜드 약속으로서의 목적 | 전사적 전략으로서의 목적 |
비즈니스 주도 운동으로서의 목적 |
더 중요하게 | 더 많은 영향력 → |
Purpose의 프레임워크(학술)
내적동기 | 창업이념 Internal Drivers |
체계화 Framing(프레이밍) |
끼워넣기 Formalizing(공식화) |
가치창조 Realizing(실현) |
외적동기 | 환경요인 External Drivers |
|||
조직제도화 Institutional Context(제도적 맥락) |
각 사의 목적 선언문
나이키는 전 세계 모든 운동선수에게 영감과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스포츠의 힘을 통해 세상을 발전시키고, 장벽을 허물고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모두를 위해 게임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신체가 있다면 누구나 운동선수입니다.
애플의 기업 비전은 "지구상에서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우리가 발견한 세상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스타벅스 사명 선언문
우리의 사명: 한 사람, 한 잔, 한 동네에서 한 번에 한 명씩 인간의 정신을 고무하고 키우는 것입니다.
- 형식이나 호칭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는 조직에 규범성을 부여하고,
이해관계자의 지지를 얻어 사회적 임팩트가 전달되는 것이 본질입니다.
참고 사이먼 시넥의 Why로 시작하기
Apple | Dell | |
Purpose | 가장 우수한 제품으로 세상을 바꾸다 | ? |
Process | 철저한 제품 디자인과 품질에 대한 집념 구매 경험도 중시 |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 온라인 구매를 통한 편의성 |
Product | 세련된 디자인, UX 단, PC는 하나의 상품 |
저비용 고기능 PC 커스터마이징 Best Buy의 하나 |
'WBS - 2023 Fall > 종합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합경영 #6-2) 자본주의의 영혼을 둘러싼 싸움 (사례 토론)유니레버의 KHC 인수 제안 (0) | 2023.11.14 |
---|---|
(종합경영 #6-1) 일본기업의 과제 재무적시점에서 생각하다 | ESG - Supplement (0) | 2023.11.14 |
(종합경영 #5-3) 사회문제 해결에 진정성 있게 임하는 기업 경영의 정수 (0) | 2023.11.07 |
(종합경영 #5-2) IKEA (0) | 2023.11.07 |
(종합경영 #4-2) 사회과제와 기업경영 (0) | 2023.10.31 |
(종합경영 #4-1) 상장기업 경영자 의식조사 2023년 8월 (0) | 2023.10.31 |
(종합경영 #3-2) 기업지배구조의 본질은 무엇인가 (0) | 2023.10.24 |
(종합경영 #3-1) Corporate Strategy (0) | 2023.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