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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3 Fall/종합경영

(종합경영 #6-2) 자본주의의 영혼을 둘러싼 싸움 (사례 토론)유니레버의 KHC 인수 제안

by fastcho 2023.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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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의 영혼을 둘러싼 싸움 (사례 토론)
유니레버의 KHC 인수 제안

자본주의의 영혼을 둘러싼 싸움 (사례 토론) 유니레버의 KHC 인수 제안

 

자본주의의 영혼을 위한 전투: 유니레버와 크래프트 하인즈 인수 입찰(HBS 사건 9-317-127, 2017년 5월)

  • 2017년 2월 크래프트 하인즈(KHC) 회장 알렉산더 베링(Alexander Bering)이 런던 유니레버 본사를 방문해
    폴 폴만(Paul Paul Mann) CEO를 만나 KHC의 유니레버 인수를 제안했다.
    베링은 브라질에서 출발한 글로벌 펀드인 리미티드 G 캐피털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이다.
  • 제안은 주당 50달러에 유니레버 전체를 1430억 달러(약 15조 원)에 인수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시세에 약 15%의 프리미엄을 얹은 금액이다.
  • 유니레버는 전 세계 매출 527억 유로, 시가총액 1200억 유로의 유니레버는 세계 4위 소비재 기업이다.
  • 2009년 CEO로 취임한 폴먼이 지속가능성 중심의 경영을 내세워 그동안의 실적 부진을 탈피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성장 둔화와 비용 절감에 직면.
  • KHC의 매출은 275억 달러, 시가총액은 1,130억 달러로 세계 1위 식품기업이다.
  • KHC는 2013년에 리미티드 G에 인수되어 철저한 전사적 비용절감 등을 통해 50% 이상의 수익률 개선을 이뤄내며 업계 최고의 수익성을 자랑했고, 주가도 인수 이후 24%나 상승했다.
    그러나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었다. 업계 재편으로 주가 상승을 꾀하고 있다.

자본주의의 영혼을 위한 전투: 유니레버와 크래프트 하인즈 인수 입찰(HBS 사건 9-317-127, 2017년 5월)

 

 

 

 

 

Unilever와 Polman의 활동(2016년까지)

1930 영국과 네덜란드의 기업 합병으로 식품 및 소비재 제조업체로 탄생.
기업 이념은 "Doing Well By Doing Good"
1940~1990 전후 경제 호황에 힘입어 사업 영역을 크게 확장, 글로벌로 사업 전개
1990~2008 사업 다각화에 따른 비효율성이 두드러져 성장력, 수익성 모두 장기 부진.
내부 개혁에도 회복되지 않고 주가도 장기 침체.
2009 폴 폴만(Paul Polman)을 회사 역사상 처음으로 외부에서 CEO로 영입, 전 P&G 임원, 네슬레 CFO 출신인 폴만은 취임하자마자 분기별 공시 폐지 등을 발표하는 한편, 소비자, 직원, 환경 및 사회적 이익을 존중하는 경영방침을 발표. 주가는 즉시 8% 하락.
이후 대담한 기업 전략을 발표한다. 
먼저 유니레버의 매출 두 배 증가를 선언했다. 
이와 동시에 회사로 인한 환경적 영향을 크게 줄이고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발표...Compass Vision
2010  '10억 명 이상의 건강과 위생 개선', '환경 부하 50% 감소', '수백만 명의 권리와 생활 개선'이라는 USLP를 기업 전략의 핵심으로 삼고, USLP에서 파생된 7가지 활동 영역과 50개 이상의 이니셔티브를 출범. 부서를 CEO 직속으로 설치
2013 USLP는 대체로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나, 온실가스 총량 및 수자원 사용량 감축은 크게 뒤처짐. 이 두 가지의 대부분은 고객이 유니레버의 제품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감축을 실현하기 어렵다. 이에 유니레버는 활동 범위를 넓혀 NPO, 정부, 지자체, 교육 현장 등을 포함한 폭넓은 사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4 USLP 추진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25% 성장(2010년 대비), 주가 30% 상승
2016 2014년 이후 매출과 이익률 개선이 멈추고 주가도 제자리걸음. 경쟁사 대비 낮은 수익률

Unilever와 Polman의 활동(2016년까지)

 

USLP

USLP

 

 

참고 : Polman의 손재주와 힘

위기의식 고취 (임원 교체, 비용 긴축, 투자자들에게 "never waste a crisis" 선언)
변화의 추진력

  • 기업 목적과 일치하는 비전 제시
  • 비전을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시책 및 목표까지 세분화
  • 비전 실현을 위한 조직 정비 및 인재 발탁
  • 최고경영자가 직접 대내외에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모니터링과 조직 스킬화

  • 계획의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필요한 추가 시책 시행
  • 지속적인 조직 학습과 인재 육성

강점
취임 직후 주가나 실적 악화에 휘둘리지 않음 →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실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투자자를 배제할 수 있다.
우선은 신흥국에서 성장할 수 있다는 계산이 있었다 → 신흥국 사업도 SDGs라는 슬로건을 내세울 수 있다.
원점 회귀 → 대내외에 정당성을 내세우기 쉬움・이해받기 쉬움
리먼 쇼크(위기) 활용

참고 : Polman의 손재주와 힘

 

 

3G Capital

3G Capital

 

 

3G Capital

리미티드 G 캐피탈은 브라질과 미국에 본사를 둔 투자 펀드다. 

철저한 비용절감을 통해 인수 기업의 실적을 개선하고 주주에게 높은 수익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

  • 인수기업에 브라질인을 중심으로 한 경영진을 파견하여 회사를 완전히 장악
  • ZBB(Zero-Based Budgeting) 방식으로 강력한 비용절감 추진
  • 추가 인수를 통한 업계 지배력 강화로 실적 안정화 및 기업가치 극대화 실현

3G의 주요 인수 사례

  1. InBev
    2004년 브라질과 벨기에의 여러 맥주 브랜드를 통합하여 InBev사 설립
    2008년 미국 Anheuser-Busch社를 520억 달러에 적대적 인수
    2016년 당시 세계 2위 맥주 회사인 SAB-Miller를 1,000억 달러에 인수
    이러한 일련의 인수를 통해 전 세계에 2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세계 맥주 점유율의 3분의 1을 생산하는 거대 맥주회사를 구축
  2. 버거킹(Burger King)
    2010년 Warren Buffet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와 손잡고 버거킹 인수
    2014년 캐나다의 대형 커피 체인점인 Tim Horton 인수
  3. Kraft-Heinz (KHC) 인수
    2013년 다시 한 번 버크셔와 손잡고 미국 유명 식품회사 하인즈(Heinz) 인수
    2015년 Heinz를 Kraft와 합병하여 KHC 설립

3G Capital

 

 

 

 

실제로 일어난 일

Polman은 KHC/신세계와 경영 이념과 기업문화가 너무 괴리되어 있어 KHC와 유니레버의 통합은 불가능하다고 판단
그러나 

① 유니레버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점, 

② 비용이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점, 

③ 재무적으로 부채를 더 활용할 여지가 있다는 점, 

④ 그 결과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하여 

일단 주주 이익의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KHC의 제안에 대해 평가하기로 결정

 

그러나 회장인 Dekkers와도 협의한 결과, 비용절감을 통한 단기적 실적 개선에 의존하는 경영방식은 유니레버의 전통을 파괴하고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저해하는 것으로 주주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KHC/3G에 거부 의사를 전달하고, KHC도 포기 의사를 표명


이후 KHC를 포함한 새로운 인수 제안을 피하기 위해 유니레버는 장기적인 주주 이익을 위한 것이라며 
강도 높은 개혁 계획을 발표함.

  • 현재 16%인 수익률2020년까지 20%까지 끌어올린다.
  • 50억 유로 규모의 자사주 매입 실시
  • 광고 및 판촉비 절감을 통해 20억 유로의 추가 비용 절감
  • 식음료하나의 사업으로 재편하는 방안 검토
  • 스프레드 사업 매각을 통해 60억 유로의 자금 회수
  • 순이익 대비 현금 흐름 50% 개선
  • 전략적 M&A를 통한 업계 구조조정 주도

실제로 일어난 일

 

유니레버의 인수 대상으로서의 매력

  1. 주가 부진
  2. 성장력 둔화
  3. 유력한 브랜드 보유
  4. 글로벌 판매망
  5. 높은 비용 수준
  6. 재무적으로 부채 활용의 여지 등

유니레버의 인수 대상으로서의 매력

 

 

인수 제안 거부 성명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

인수 제안 거부 이유 설명

  • 장기적인 주주 이익에 적합하지 않음
  • 경영방식과 기업문화의 불일치
  • 기존 유니레버의 가치 파괴
  • 너무 낮은 제안 인수 가격, 낮은 프리미엄 등

새로운 실적 개선 및 가치 창출 계획 제시

  • 새로운 성장 전략(예고)
  • 비용절감 계획(ZBB)
  • 사업재편안
  • 주주환원 방안 등

인수 제안 거부 성명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

 

 

자본주의의 영혼을 건 전투: 유니레버와 크래프트 하인즈 인수 입찰(B)
[KHC의 모델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모델은] 대폭적인 비용 절감; 고도로 레버리지된 대차대조표; 브랜드와 R&D에 대한 상대적으로 낮은 투자 수준을 기반으로 합니다.

- Marijn Dekkers, 유니레버 회장

유니레버 주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절감은 우리의 방식이 아닙니다 ... 

묘지에는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했지만 궁극적으로 사회에 유용한 일을 하려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기업들이 가득합니다.

폴 폴먼, CEO, Unilever2

자본주의의 영혼을 건 전투: 유니레버와 크래프트 하인즈 인수 입찰(B)

 

예시 1 주식 성과, 유니레버, KHC, 뉴욕증권거래소 종합지수, 2017년 2월 10일~5월 26일

예시 1 주식 성과, 유니레버, KHC, 뉴욕증권거래소 종합지수, 2017년 2월 10일~5월 26일

 

 

 

이후 주가 추이

이후 주가 추이

 

Unilever and KHC's tock (update)

Unilever and KHC's tock (update)

 

 

유니레버의 폴 폴먼 사장, 본사 이전 거부로 퇴임

2018년 11월 29일

소비재 대기업 유니레버의 최고 경영자인 폴 폴먼이 올해 말 은퇴할 예정입니다.
올해 62세인 폴먼은 지난 10년간 마마이트와 도브 비누 제조업체를 운영해 왔습니다.
이번 사임은 유니레버의 구조를 바꾸려던 그의 계획이 주주들의 비판으로 무산된 지 
두 달도 채 되지 않아 이루어졌습니다.
유니레버는 런던과 로테르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제안된 변경안대로라면 네덜란드에만 본사를 두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영국 주주들이 주식을 팔아야 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니레버의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사업부 사장인 앨런 조프가 폴먼의 뒤를 이을 예정입니다.
유니레버의 마리안 데커스 회장은 폴먼이 "유니레버를 동종 업계에서 가장 실적이 좋은 회사 중 하나로 만들고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중 하나로 만든 탁월한 비즈니스 리더"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년 중반까지 남아 인수인계를 도울 예정입니다.

유니레버의 폴 폴먼 사장, 본사 이전 거부로 퇴임

 

 

그는 비누와 마요네즈의 제국을 운영했습니다. 이제 그는 자본주의를 재창조하고자 합니다.
유니레버의 최고 경영자인 폴 폴먼은 회사의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의 역사를 활용했습니다.

그는 비누와 마요네즈의 제국을 운영했습니다. 이제 그는 자본주의를 재창조하고자 합니다.

 

 

Today

투자자 행동주의는 유니레버의 신뢰 결핍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다농: 목적의 함정에 빠진 사례 연구
애널리스트들은 경영진에 대한 신뢰가 고갈된 상태에서 조치를 원하지만 행동주의자들은 단기적인 해결책이 없습니다. CEO의 퇴사로 지속 가능성과 수익성을 결합해야 할 필요성 확인

Today

 

 

최고점과 최저점: CEO 해고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

최고점과 최저점: CEO 해고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

 

 

기업 경영을 둘러싼 역동성 (재탕)

기업 경영을 둘러싼 역동성 (재탕)

 

 

ESG나 Purpose는 면죄부가 아니다.

ESG나 Purpose는 면죄부가 아니다.

 

그룹워크 발표에 대해

- 조별 과제 발표를 10분 이내의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영상은 11월 21일(화) 오전 9시까지 Moodle의 지정된 Box에 각 그룹 대표 1인이 파일을 업로드해 주세요.
- 이때, 식별을 위해 동영상 파일명에 반드시 그룹번호를 넣어주세요 (예: 그룹 X).
- 파일 크기는 50MB로 제한됩니다.

- 당일, 수강생 전원에 의한 각 그룹 발표에 대한 상호 평가를 실시합니다(기명식 설문지).
- 각 그룹의 발표 내용의 완성도, 납득도, 공감도 등의 관점에서 개인별 종합 판단에 따라 1위부터 3위까지 그룹을 선정해 주시기 바랍니다(자기 그룹에 대한 투표 가능).
- 당일 전체 그룹 발표 후 투표를 실시하여 집계 결과를 즉시 발표합니다.
- 공식적인 조별 발표 평가는 학생 투표 결과도 참고하여 교수진이 최종 결정합니다.

그룹워크 발표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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