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 스크랩

미쓰비시, 생존 위해 폭스콘 손 잡다: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교훈

by fastcho 2025. 5. 8.
반응형

미쓰비시, 생존 위해 폭스콘 손 잡다: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교훈

미쓰비시 자동차가 대만의 전자기기 대기업 폭스콘(홍하이정밀공업)으로부터 전기차(EV)를 조달한다는 소식이 일본 경제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일본 자동차 회사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IT기업으로부터 완성차를 공급받는 첫 사례로,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상징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19.

미쓰비시의 진퇴양난, 그 뒤에 숨은 사연

미쓰비시는 왜 갑자기 이런 결정을 내렸을까요?

사실 미쓰비시는 지금 '앞에는 호랑이, 뒤에는 늑대'라는 속담처럼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져 있습니다19.

앞에 있는 '호랑이'는 트럼프 정부의 25% 관세 폭탄입니다6. 미국 시장에 판매하는 차량을 전량 일본에서 수출에 의존하는 미쓰비시로서는 치명타가 아닐 수 없죠.

뒤에 있는 '늑대'는 중국 BYD의 맹렬한 공세입니다19. 주력 시장이었던 동남아시아, 특히 태국에서 BYD는 한 해 만에 시장점유율을 2%에서 5.7%로 높이며 미쓰비시(5.1%)를 앞질렀습니다19. 태국 시장에서는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이 무려 94.3%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전기차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습니다5.

폭스콘과의 협력, 새로운 활로인가 위험한 도박인가

이런 상황에서 미쓰비시가 내린 결단은 폭스콘의 전기차 부문인 홍화첨단과기(Foxtron)가 개발한 '모델 B'를 도입하는 것입니다919.

모델 B는 전장 4.3m, 휠베이스 2.8m의 크로스오버 타입 소형 전기차로, 실내 공간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9. 배터리 용량은 58kWh, 주행 가능 거리는 약 500km로 경쟁력이 상당히 높습니다919.

미쓰비시는 이 차량을 자사 브랜드로 2026년 하반기부터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판매할 예정입니다12.

여기서 눈여겨볼 점은 미쓰비시가 주력 시장이었던 동남아시아나 북미가 아닌 오세아니아 시장을 택했다는 것입니다.

오세아니아 지역은 미쓰비시 전체 판매량의 10% 정도에 불과하지만, 영업이익은 240억 엔으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아세안 지역(203억 엔)보다 더 높습니다19. 적은 판매량으로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효율적인' 시장인 셈이죠.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교훈

이 소식이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자동차 제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폭스콘은 애플의 아이폰을 만드는 회사로,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가 아닙니다. 그런데도 일본의 자존심인 미쓰비시가 손을 내밀었다는 것은 시대가 변했음을 의미합니다.

둘째, 한국 자동차 업계도 중국의 공세에 대비해야 합니다. 태국처럼 중국 전기차에 시장을 내주는 상황이 한국에서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의 소형 전기차 시장도 급성장 중이며, 중국 BYD의 'ATTO 3'가 이미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12.

셋째, 내수시장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현대·기아가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고 있지만, 모든 기업이 같은 전략을 구사할 수는 없습니다. 미쓰비시처럼 특화된 시장을 찾아 효율적으로 수익을 내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생존을 위한 선택, 그러나 위험도 도사려

사실 미쓰비시의 이런 결정은 배수진을 친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세계 판매량이 연간 100만대를 밑도는 미쓰비시로서는 "자체 개발은 리스크가 크고, 팔릴지도 미지수"라고 인정한 셈입니다19.

허나 이런 선택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오히려 현실을 직시하고 생존 전략을 찾아나서는 모습은 높게 평가할 만합니다.

한국의 르노삼성(현 르노코리아)이나 쌍용자동차(현 KG모빌리티)도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을 텐데요. 과연 이들은 미쓰비시의 행보를 어떻게 지켜볼지 궁금해집니다.

미쓰비시의 이번 결정은 전통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탄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파격적인 협력과 제휴 소식이 더 많이 들려올 것 같네요.

결국 중요한 것은 누가 만드느냐가 아니라,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느냐입니다. 미쓰비시의 파격적인 선택이 성공으로 이어질지, 아니면 자동차 산업의 교훈으로 남을지... 앞으로의 결과가 기대됩니다.

 

Citations:

  1. https://jp.reuters.com/business/autos/FMLECHAJQFNMPI2YJMWBUI7YHY-2025-05-07/
  2. https://english.kyodonews.net/news/2025/05/132a9ec9a7a4-update1-mitsubishi-motors-to-outsource-ev-production-to-taiwans-foxconn.html
  3. https://response.jp/article/2025/05/08/395412.html
  4. https://www.mitsubishi-motors.com/content/dam/com/ir_jp/pdf/anual/2023/annual2023.pdf?20240312
  5. https://piripiri.bigbeat.co.jp/blog/thai-ev-market-2025
  6. https://www3.nhk.or.jp/news/html/20250503/k10014795991000.html
  7.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171d64afd1994f04949b5ee7fa2e2a4d60e7fc07
  8. https://www.recordchina.co.jp/b928617-s39-c20-d0052.html
  9. https://monoist.itmedia.co.jp/mn/articles/2505/08/news083.html
  10. https://techcrunch.com/2025/05/07/mitsubishi-in-talks-to-source-its-new-evs-for-australia-new-zealand-from-foxconn-unit/
  11. https://www.mitsubishicorp.com/jp/ja/ir/library/meetings/pdf/240502/20240502j.pdf
  12. https://news.yahoo.co.jp/articles/e0c57ae628ad55ee54e54e1d8a3f29b8fe71d0fd
  13. https://www.netdenjd.com/articles/-/317141
  14. https://mainichi.jp/english/articles/20250410/p2g/00m/0bu/004000c
  15. https://shikiho.toyokeizai.net/news/0/755773
  16. https://www.okinawatimes.co.jp/articles/-/1578724
  17. https://www.reuters.com/business/autos-transportation/foxconn-wants-work-with-nissan-evs-strategy-chief-tells-nikkei-2025-04-09/
  18. https://xtech.nikkei.com/atcl/nxt/column/18/00001/09583/?P=2
  19. https://www.nikkei.com/nkd/industry/article/?DisplayType=2&n_m_code=041&ng=DGKKZO88506290X00C25A5TB1000
  20. https://www.netdenjd.com/articles/-/301488
  21. https://car.watch.impress.co.jp/docs/news/1493169.html
  22. https://www.netdenjd.com/articles/-/317132
  23. https://www.nna.jp/news/2790732
  24. https://www.barrons.com/news/foxconn-signs-ev-pact-with-japan-s-mitsubishi-motors-864fbd7c
  25. https://mag.moov.co.jp/1503/
  26. https://news.yahoo.co.jp/articles/0e984336c202faf4c3892423a8469423dc0235de
  27. https://news.yahoo.co.jp/articles/fbd3db1aa0263dffae8e0e8c48512a9b1256b295
  28. https://www.mitsubishi-motors.com/en/newsroom/newsrelease/2025/20250507_1.html
  29. https://news.yahoo.co.jp/articles/5ffe4589ad336dfad2337926eebdbe394b880d46
  30.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88506290X00C25A5TB1000/
  31.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091HQ0Z00C25A4000000/
  32. https://www.reuters.com/business/autos-transportation/mitsubishi-motors-plans-outsource-ev-production-taiwans-foxconn-says-kyodo-2025-03-20/
  33. https://smart-mobility.jp/_ct/17760158/p2
  34. https://news.goo.ne.jp/article/tvasahinews/business/tvasahinews-000423566.html
  35. https://news.yahoo.co.jp/articles/3ba1e00a8bbd1029d55f1a83fe582934e6d4455a
  36. https://www.jetro.go.jp/biz/areareports/special/2024/0902/70e22506e6e20e30.html
  37. https://xtech.nikkei.com/atcl/nxt/news/18/14589/
  38. https://blog.evsmart.net/ev-news/bangkok-motor-show-2025-byd-surpasses-toyota-in-sales/
  39. https://xtech.nikkei.com/atcl/nxt/column/18/03019/040700015/
  40.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C2302W0T20C23A6000000/
  41. https://www.mitsubishi-motors.com/jp/newsroom/newsrelease/2023/20230310_1.html
  42. https://www.jetro.go.jp/biznews/2025/03/58a09e7158a7d9c8.html
  43. https://www.webcg.net/articles/-/51978
  44.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ja/industry-reports/australia-electric-vehicle-market
  45. https://www.mec.co.jp/news/detail/2023/03/06_2030aum10300
  46. https://www.jetro.go.jp/biznews/2025/04/2ee6d5cc69cb18c8.html
  47. https://www.tokyo-np.co.jp/article/402672
  48. https://www.meti.go.jp/policy/mono_info_service/joho/conference/battery_strategy2/shiryo04.pdf
  49. https://japan.hani.co.kr/arti/economy/52196.html
  50. https://jp.reuters.com/economy/industry/RQ6F7JH64JLORIM7R6FHKFKNLQ-2025-04-18/
  51. https://jp.yna.co.kr/view/AJP20240212000600882
  52. https://news.yahoo.co.jp/articles/28f785187fe335dbb65d1944b00593c7035af011
  53. https://www.marklines.com/ja/report/rep2699_202406
  54. https://ev-seisaku.com/2024/07/26/%E3%80%8C%E3%81%9D%E3%81%93%E3%81%BE%E3%81%A7%E3%82%84%E3%82%8B%E3%81%8B%EF%BC%81%EF%BC%9F%E3%80%8D%E9%9F%93%E5%9B%BD%E3%82%BD%E3%82%A6%E3%83%AB%E3%81%AE%E8%A1%9D%E6%92%83%E3%81%AEev%E6%94%BF%E7%AD%96/
  55. https://news.yahoo.co.jp/articles/653e5e007f89feafbefa5cb77f3269a28b288002
  56. https://jp.reuters.com/markets/japan/funds/IONKVGQTS5IONHX62VKB2PHUBQ-2025-01-09/
  57. https://looop-denki.com/home/denkinavi/energy/electricity-en/ev_penetration/
  58. https://www.nikkei.com/prime/mobility/article/DGXZQOFD07DFI0X00C24A2000000
  59. https://mobyinfo.com/makers/byd-korea-atto3-2025-target-10000/
  60. https://toyokeizai.net/articles/-/775303
  61. https://getnavi.jp/vehicles/1028580/
  62. https://xtech.nikkei.com/atcl/nxt/news/24/02244/
  63.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2ab7242c9a5130a65bdef1bd318a29ca29bab5ab
  64. https://www.afpbb.com/articles/-/3563201
  65. https://response.jp/article/2025/04/10/394331.html
  66. https://www.jetro.go.jp/biznews/2025/05/41f3833c322642dd.html
  67. https://ev-charge-enechange.jp/articles/139/
  68. https://japan.ajunews.com/view/2024040209584484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