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BS - 2024 Spring/글로벌 비지니스

(글로벌 W-IOI #5-6) 가치 혁신의 4단계 (전략의 시각화 프로세스)

by fastcho 2024. 5. 2.
반응형

당신의 회사에서 대형 신사업 창출이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애초에 아이디어가 없음
  2.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구체화하지 못함
  3. 사업이 크게 성장하지 않음
  4. 수익이 나지 않음
  5. 조직이 새로운 전략을 인정하지 않거나 지원하지 않음
  6. 개개인의 멤버가 열정을 갖지 않고,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음
전부?

 

 

대형 신사업 창출이 없는 이유, 위험, 대응책

이유와 위험 대응책
1.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견할 수 없음: 검색 위험 가치 혁신
2. 사업 기회의 규모가 커지지 않음: 규모 위험
3. 큰 그림이 있는 계획을 수립할 수 없음: 계획 위험
4. 고객에게 평가받고, 실제로 수익이 발생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성립하지 않음: 비즈니스 모델 위험
5. 조직이 새로운 전략에 잘 동원되지 않음: 조직 위험 팁핑 포인트 리더십
6. 개별 직원의 사기가 오르지 않고,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없음: 관리 위험 공정한 프로세스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

블루오션 전략(BOS)의 관점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에 관한 이론적 및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는 학술 연구 기반으로서,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WABOS)는 BOS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하며, 풍부한 사례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통해 학계와 관리자 모두에게 기여를 목표로 합니다.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장 인사말]
레드오션에서의 승리와 블루오션 창출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는 기업에게 중대한 문제입니다.

"블루오션 전략(BOS)"은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잘 정립된 이론적 프레임워크입니다.

2016년 4월 시작 이래로,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WABOSI)는 마케팅, 전략, 혁신 사이의 격차를 적극적으로 연결하여 BOS와 전략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올해의 장 킴 교수와의 세션

 

 

블루 오션 시프트의 대략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준비 시작
- 블루 오션 창출을 목표로 할 때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결정: PMS 맵
- 블루 오션 시프트에 적합한 팀 구성
STEP 2: 현 상태 파악
- 팀 전체가 경쟁의 현 상태를 간단한 도표로 정리: 전략 캔버스
- 전략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쉽게 합의에 도달
STEP 3: 목적지 상상
- 업계가 고객에게 강요하는 고통 파악: 구매자 유틸리티 맵
- 개발 가능한 전체 수요 파악: 비고객층의 세 그룹
STEP 4: 목적지로 가는 길 찾기
- 체계적인 경로를 기반으로 시장의 경계를 다시 그림: 6가지 경로
-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실현하는 전략안 고안: 4가지 액션
STEP 5: 전략을 세밀하게 다듬고 실행에 옮김
- 블루 오션 페어에서 실행할 전략을 결정하고, 단기 시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전략을 개선 (블루 오션 리뷰)
- 자사와 고객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대규모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고, 전략을 완성
-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전개해 나감

 

 

가치 혁신의 4단계 (전략의 시각화 프로세스)

1
각성
Visual Awaking*
- "As is(현재 상태)"의 전략 캔버스를 그리고, 경쟁사의 것과 비교한다.
- 어떤 부분을 변경해야 할지 검토한다.
2
현장 탐색
Visual Exploration
- 고객, 판매장 등 '현장'에 가서 6가지 경로('시각')를 탐색한다.
- 고객과 비고객 양쪽 모두에 주목한다.
-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파악한다.
- 자원 배분을 재고하고, 전략 캔버스를 다시 그린다(여러 번 다시 그리는 것이 일반적).
3
전략 박람회
Visual Strategy Fair*  
- "To be(되어야 할)" 전략 캔버스를 만든다.
- '현장'의 인사이트에 기반한다.
-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비고객으로부터도 피드백을 받는다.
- 최적의 "To be" 전략 캔버스로 다듬는다.
- 경영진, 자사 및 경쟁사의 기존 고객을 포함한, 하루 종일의 미팅을 진행한다.
4
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 한 페이지, 누구나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전략.
- "To be"의 전략 캔버스로, 전사적으로 새로운 전략을 내재화한다.

 

 

 

- 고객과 비고객의 공통점
- 큰 사회적 과제로도 파악됨

 

 

블루 오션 시프트(BOS) 오늘의 핵심 포인트

  • BOS는 "광대한 수요"를 주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창출하는 전략 이론
  • 가치 혁신에 초점을 맞춤
    • 기술 혁신이 아니라, 무엇이 가치 있는가에 초점
    • "창조·증가"뿐만 아니라 "버리기(제거·감소)"의 결정도 포함
  • 전략은 기존의 '업계 상식'과 다름(업계의 경계가 허물어짐): 마찰 존재
    • 인간적인 프로세스 적용
  • 업계의 라이프 사이클, 업종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
    • 성숙기·쇠퇴기에서도, 소비재·산업재에서도
  • 비고객에 주목하고
    • 의사결정자가 현장에서 관찰
  • 적절한 팀 구성이 중요
  • 각 도구를 적절히 적용
    • 전략 캔버스, 6가지 경로, 바이어 유틸리티 맵 등

 

 

STEP1: PMS 맵
애플의 사업 포트폴리오
1997년부터 2014년까지
회사는 일관되게 선구적인 제품들을 창출해왔습니다.

 

 

STEP2: 현 상태 파악
전략 캔버스로 "각성"
가정용 게임 산업

  • 밸류 커브: 전략의 현재 상태를 나타냄
  • 팩터: 업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
같은 팩터를 진화시켜 왔습니다
가격 리얼하고 스무스한 그래픽 컨텐츠의 복잡성,
클리어의 어려움
음악의 완성도,
리얼리티
복잡한 조작에 대응 가능한 컨트롤러 브랜드, 캐릭터 하드의 다기능성 소프트웨어의 풍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