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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BS - 2024 Spring/글로벌 비지니스

(글로벌 W-IOI #3-4) 글로벌 리더에 요구되는 자질, 스킬, 지식 (글로벌, 리더 교과서로부터)

by fastcho 2024.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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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더에 요구되는 자질, 스킬, 지식 (글로벌, 리더 교과서로부터) 

System Skills
Leading Change | Fostering Innovation | Making Complex Ethical Decisions
Architecting | Influencing Stakeholders | Building Community & Social Capital
Interpersonal Skills
Mindful Communication | Buidling Trust & Relationships | Multicultural Teaming
Attitudes & Orientations  Global Mindset
Cognitive Complexity | Cosmopolitanism
Threshold Traits
Integrity | Humility | Inquisitiveness | Resilience
Global Knowledge

 

 

문화란 무엇인가?

  • 문화는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습득한 모든 능력, 습성을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이다. (Edward B. Tylor, 1871)
  • 문화는 어떤 조직의 멤버를 다른 조직의 멤버와 구별하는 집단적 프로그램이다. (Geert Hofstede, 1984) (범용계)
  • 문화란, 어떤 인간 집단의 생활 양식, 즉 공유된 개념과 학습된 행동 패턴의 복합체이며,
    언어와 모방을 통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된다.
    사람은 자신이 자란 사회에서 우세한 행동 패턴을 학습하게 되어 있다. (Victor Barnouw, 1982)
  • 공유된 동기, 가치관, 신념, 정체성, 그리고 세대를 넘어 이어지는 집단의 공통 경험에서 비롯된 중요한 사건의 의미 또는 해석이다. (GLOBE, 2004, 2007, 2013)(국민 문화계)
    오오타 마사타카 교수 자료

 

 

 

Hofstede에 의한 문화의 정의 : 양파 모델

Symbols
Heroes
Ritual : 의식
Value Invisible Practices Visible

 

 

다양성 및 포용성에 필수적인 요소

  • 다양성의 각 축에 따라 문화가 존재할 수 있음
    • 성별
    • 국적
    • 세대
    • 지역
  • 다양성 확장의 목적과 대응은?
    • 인권인가 성과인가
    • 동화를 추구하는가, 개성을 발휘하며 포용되는가
이 모든 것이 다문화 관리
이 강좌는 "글로벌 경영"이므로 국가에 초점을 맞출 것임.

 

 

필요한 Skills & Mindset 1

이문화 Management

High Context & Low Context

High Context - Japanese
- Chinese
- Arab
- Greek
- Spanish
- Italian
- English
- French 
- Scandinavian
- German
- Swiss geram
Low Context

 

 

관리자에 대한 기대
관리자는 직원들이 물어볼 수 있는 질문에 대해 항상 올바른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국제 비지니스에 있어서 주요한 문화적 가치 차원 비교 연구

 

 

 

헤르트 호프스테드(Geert Hofstede)의 국가 문화 6차원 모델:

  • 연구: 1968년, 1972년, 논문 발표: 1980년, 1991년
  • 연구 대상: IBM의 50개국 해외 자회사의 직원 11만 6천 명에 대한 조사를 발전시킴.
  • 연구 및 분석 프레임워크:
    • 국가 문화의 단위. 가치 조사 모듈(VMS)을 직접 고안하여 문화적 가치를 측정함.
  • 권력거리 (Power Distance Index)
  • 집단주의 / 개인주의 (Individualism / Collectivism Index)
  • 남성성 대 여성성 (Masculinity / Femininity Index)
  • 불확실성 회피 지수 (Uncertainty Avoidance Index)
  • 실용주의 (규범적 / 실용적) (Pragmatism / Normative Index)
  • 쾌락주의 대 절제 (Indulgence / Restraint Index)

 

 

 

 

문화와 직장
표 3.1: 20개 선정된 국가들의 직장 관련 가치

 

 

 

 

효과적인 리더십 스타일이란 I
GLOBE(Glob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Behavior Effectiveness)

  • 자율적 리더십(Autonomous Leadership)
  • 카리스마적 변혁형 리더십(Charismatic Transformational Leadership)
    cf. GLOBE의 원래 용어에서는 카리스마적 가치 기반형 리더십(Charismatic/Value-Based Leadership)
  • 인간 중심형 리더십(Humane-Oriented Leadership)
  • 참여형 리더십(Participative Leadership)
  • 자기 보호형 리더십(Self-Protective Leadership)
  • 팀 지향형 리더십(Team-Oriented Leadership)

cf. GLOBE(Glob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Behavior Effectiveness) 2013 프로젝트는, 24개국 1000명의 CEO와 5000명의 최고경영진 팀(각 CEO당 5명)에 대한 CEO 리더십 효과에 대한 문화의 영향을 분석한 실증 연구입니다.
출처: House, Robert J. et al (2014) Strategic Leadership Across Cultures, SAGE Publications. 일부 추가 기재 필요

 

 

효과적인 리더십 스타일이란 Ⅱ (GLOBE)

  • 자율형 리더십 : 독립적이고 개인주의적인 리더십
    (특징: 개인주의, 독립, 자율성, 독창성)
  • 카리스마적 변혁형 리더십 : 확고한 핵심 가치에 기반하여 타인으로부터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리더십
    (특징: 선견지명, 긍정적, 동기 부여, 자기 희생, 성실, 공정, 결단력, 직관적, 성과 지향적)
  • 인간 중심형 리더십 : 지지적이고 동정심 있는 리더십
    (특징: 겸손, 인내심, 관대함)
  • 참여형 리더십 : 의사 결정과 실행에 타인을 관여시키는 정도가 강한 리더십
    (특징 [역점수로 평가]: 권위적, 독재적, 보스 같은, 엘리트주의, 개인 지향, 권한 위임하지 않음,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불평등주의)
  • 자기 방어형 리더십 : 지위 강화와 체면 유지를 통해 개인과 그룹의 안전을 확보하는 리더십
    (특징: 이기적, 지위·계급 의식, 비밀주의, 규범적, 관료적)
  • 팀 지향형 리더십 : 우수한 팀 구축과 팀 멤버 간의 공통된 목적이나 목표를 촉진하는 리더십
    (특징: 협력적, 협의적, 조정자, 외교적, 관리 능력, 조직력)

출처: House, Robert J. et al. (2014) Strategic Leadership Across Cultures, SAGE Publications.

 

 

 

 

 

 

다문화 시너지

① 상황 기술

  • Conflict 상황의 존재의 인식
    • 조직이 직면한 문화 간 딜레마는 무엇인가?
    • 관리자가 직면한 문화 간 갈등은 무엇인가?

② 문화적 해석 = 상호 학습

  • 문화와 행동의 연결을 이해 
    • 서로 다른 문화의 구성원들이 왜 그런 생각, 감정,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기
    • 현재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가정은 무엇인가?

③ 문화적 창의성 = 상호 지원

  • '어떤 문화의 인간이 타 문화의 인간에 어떠한 공헌을 하는가'
    • 한 문화의 사람들이 다른 문화의 사람들에게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
    • 우리의 다양한 문화의 작업 방식을 어떻게 결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가?

출처 : N.J. Adler (1996) "Management of Multicultural Organizations", Central Central Press, Kenichi Emame & Naratoki Supervision. B International Business Research Center, pp.138-142

 

 

Inclusive Leadership

개성을 발휘하도록 격려(개성 인식 및 다른 관점 추구)하면서
직장에서 받아들이기(목적 공유 및 참여 동기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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