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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회사에서 대형 신사업 창출이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애초에 아이디어가 없음
-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구체화하지 못함
- 사업이 크게 성장하지 않음
- 수익이 나지 않음
- 조직이 새로운 전략을 인정하지 않거나 지원하지 않음
- 개개인의 멤버가 열정을 갖지 않고,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음
전부?
대형 신사업 창출이 없는 이유, 위험, 대응책
이유와 위험 | 대응책 |
1.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견할 수 없음: 검색 위험 | 가치 혁신 |
2. 사업 기회의 규모가 커지지 않음: 규모 위험 | |
3. 큰 그림이 있는 계획을 수립할 수 없음: 계획 위험 | |
4. 고객에게 평가받고, 실제로 수익이 발생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성립하지 않음: 비즈니스 모델 위험 | |
5. 조직이 새로운 전략에 잘 동원되지 않음: 조직 위험 | 팁핑 포인트 리더십 |
6. 개별 직원의 사기가 오르지 않고,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없음: 관리 위험 | 공정한 프로세스 |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
블루오션 전략(BOS)의 관점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에 관한 이론적 및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는 학술 연구 기반으로서,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WABOS)는 BOS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하며, 풍부한 사례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통해 학계와 관리자 모두에게 기여를 목표로 합니다.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장 인사말]
레드오션에서의 승리와 블루오션 창출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는 기업에게 중대한 문제입니다.
"블루오션 전략(BOS)"은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잘 정립된 이론적 프레임워크입니다.
2016년 4월 시작 이래로, 와세다 블루오션 전략 연구소(WABOSI)는 마케팅, 전략, 혁신 사이의 격차를 적극적으로 연결하여 BOS와 전략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올해의 장 킴 교수와의 세션
블루 오션 시프트의 대략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준비 시작 - 블루 오션 창출을 목표로 할 때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결정: PMS 맵 - 블루 오션 시프트에 적합한 팀 구성 |
STEP 2: 현 상태 파악 - 팀 전체가 경쟁의 현 상태를 간단한 도표로 정리: 전략 캔버스 - 전략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쉽게 합의에 도달 |
STEP 3: 목적지 상상 - 업계가 고객에게 강요하는 고통 파악: 구매자 유틸리티 맵 - 개발 가능한 전체 수요 파악: 비고객층의 세 그룹 |
STEP 4: 목적지로 가는 길 찾기 - 체계적인 경로를 기반으로 시장의 경계를 다시 그림: 6가지 경로 -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실현하는 전략안 고안: 4가지 액션 |
STEP 5: 전략을 세밀하게 다듬고 실행에 옮김 - 블루 오션 페어에서 실행할 전략을 결정하고, 단기 시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전략을 개선 (블루 오션 리뷰) - 자사와 고객 모두에게 혜택을 주는 대규모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고, 전략을 완성 -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전개해 나감 |
가치 혁신의 4단계 (전략의 시각화 프로세스)
1 각성 Visual Awaking* |
- "As is(현재 상태)"의 전략 캔버스를 그리고, 경쟁사의 것과 비교한다. - 어떤 부분을 변경해야 할지 검토한다. |
2 현장 탐색 Visual Exploration |
- 고객, 판매장 등 '현장'에 가서 6가지 경로('시각')를 탐색한다. - 고객과 비고객 양쪽 모두에 주목한다. -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파악한다. - 자원 배분을 재고하고, 전략 캔버스를 다시 그린다(여러 번 다시 그리는 것이 일반적). |
3 전략 박람회 Visual Strategy Fair* |
- "To be(되어야 할)" 전략 캔버스를 만든다. - '현장'의 인사이트에 기반한다. -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비고객으로부터도 피드백을 받는다. - 최적의 "To be" 전략 캔버스로 다듬는다. - 경영진, 자사 및 경쟁사의 기존 고객을 포함한, 하루 종일의 미팅을 진행한다. |
4 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
- 한 페이지, 누구나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전략. - "To be"의 전략 캔버스로, 전사적으로 새로운 전략을 내재화한다. |
- 고객과 비고객의 공통점
- 큰 사회적 과제로도 파악됨
블루 오션 시프트(BOS) 오늘의 핵심 포인트
- BOS는 "광대한 수요"를 주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창출하는 전략 이론
- 가치 혁신에 초점을 맞춤
- 기술 혁신이 아니라, 무엇이 가치 있는가에 초점
- "창조·증가"뿐만 아니라 "버리기(제거·감소)"의 결정도 포함
- 전략은 기존의 '업계 상식'과 다름(업계의 경계가 허물어짐): 마찰 존재
- 인간적인 프로세스 적용
- 업계의 라이프 사이클, 업종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
- 성숙기·쇠퇴기에서도, 소비재·산업재에서도
- 비고객에 주목하고
- 의사결정자가 현장에서 관찰
- 적절한 팀 구성이 중요
- 각 도구를 적절히 적용
- 전략 캔버스, 6가지 경로, 바이어 유틸리티 맵 등
STEP1: PMS 맵
애플의 사업 포트폴리오
1997년부터 2014년까지
회사는 일관되게 선구적인 제품들을 창출해왔습니다.
STEP2: 현 상태 파악
전략 캔버스로 "각성"
가정용 게임 산업
- 밸류 커브: 전략의 현재 상태를 나타냄
- 팩터: 업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
같은 팩터를 진화시켜 왔습니다
가격 | 리얼하고 스무스한 그래픽 | 컨텐츠의 복잡성, 클리어의 어려움 |
음악의 완성도, 리얼리티 |
복잡한 조작에 대응 가능한 컨트롤러 | 브랜드, 캐릭터 | 하드의 다기능성 | 소프트웨어의 풍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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