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학교육의 대전환: 도쿄대와 ZEN대학이 던진 캠퍼스 밖 학습의 혁명
일본 대학교육에 혁신적인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도쿄대학과 ZEN대학, 이 완전히 다른 두 대학이 공통적으로 주목하는 키워드는 바로 '오프캠퍼스(학교 밖) 학습'입니다.
일본 최고 명문과 신생 온라인 대학의 동시다발적 교육혁신, 이것이 한국 교육계와 학부모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도쿄대학 70년 만의 신학부, 카레지 오브 디자인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새로운 학습에 대한 수요에 확실히 부응하겠습니다."
2025년 4월 4일, 도쿄대학의 후지이 테루오 총장은 '카레지 오브 디자인(College of Design)' 신설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2027년 9월 개설 예정인 이 과정은 학사-석사 5년 통합과정으로,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1학년 정원 100명 중 절반은 외국인 유학생이 차지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비전에 맞춰 사회문제 해결책의 '디자인'에 필요한 지식을 10개 기존 학부의 전문지식에서 자유롭게 배웁니다.
2~3학년 때는 '재해 회복력', '식량과 영양' 등의 과제 해결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4학년 때는 캠퍼스를 벗어나 유학, 기업 인턴십, 봉사활동, 창업 등을 경험합니다.
"디자인 프로젝트와 학외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만의 길을 열어갈 수 있습니다. 두 명의 학생이 똑같은 학교생활을 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마일스 페닝턴 교수는 도쿄대 최초의 외국인 학부장이 될 예정입니다.
일본 최초 본격 온라인 대학, ZEN대학의 탄생
ZEN대학은 일본재단 드완고학원이 신설한 사립대학입니다.
통신제 고등학교 'N고 그룹'을 운영하는 가도카와 드완고학원과 자매법인 관계이며, N고 등을 계열학교로 두고 있습니다.
4월 1일 기준 3,380명의 1기생을 맞이하여 개교했습니다.
모든 수업을 인터넷으로 수강할 수 있는 '일본발 본격적인 온라인 대학'이 표방하는 바입니다.
개설된 279개 과목의 대부분은 사전 녹화된 온디맨드 방식입니다.
클래스 코치와 아카데믹 어드바이저가 수강 상담과 학습 진행 관리를 담당하며 졸업까지 함께합니다.
일본재단의 협력으로 사회문제 현장 체험, 유학, 과외활동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와카야마 마사토 학장은 입학식에서 "여러분이 스스로 설계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과 전담 멘토를 조직하고, 온라인에서 부족한 대면 활동을 보완할 기회도 창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른 듯 닮은 두 대학의 교육혁신
카레지 오브 디자인은 석사 학위 취득을 목표로 하는 대면 교육의 장입니다.
도쿄대라는 역사 깊은 국립대의 일부로, 육성할 인재상도 '체인지메이커'나 '사회문제 해결 기여'를 강조하며 국가 혁신정책의 흐름에 맞춰가고 있습니다.
반면 ZEN대학은 학생의 '좋아하는 것'과 '되고 싶은 것'을 중시하며, 개인에게 맡기는 느낌입니다.
이처럼 많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공통 요소가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프로젝트 학습', '학생 자신에 의한 설계', '오프캠퍼스', 그리고 '자율적으로 학습을 계속하는 자세 육성' 등입니다.
페닝턴 교수가 회견에서 말한 "파워풀 인디펜던트 러너(강력한 독립 학습자)"라는 단어는 ZEN대학의 표어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 지금 대학교육이 변하고 있는가?
두 대학에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각 대학의 교육 키워드가 유사해지고 있습니다.
대학교육에 대한 공통된 요구와 그에 기반한 정책 유도 때문일 것입니다.
그 요구 중 하나는 실제 삶과 일의 현장에 연결된 학습에 대한 갈망입니다.
교실에서 배운 것을 현장에서 시험해 보는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이공계에는 실험실이 있어 가설 검증의 훈련장으로서 역할을 했습니다.
그것이 없고, 교실에서 배운 것을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는 학생의 노력에 달려 있었던 것이 인문계 교육의 약점이었다면, 오늘날의 학외·현장 지향은 인문계 교육 기능의 강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쿄대 카레지와 ZEN대학 모두, 교육 프로그램의 마지막에 학생들의 프로젝트 성과 발표를 배치합니다.
생성 AI(인공지능)의 보급으로 이제 "어느 정도의 졸업논문은 누구나 쓸 수 있다"(사립대 총장)고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구두 시험 등이 없으면 학습 평가도 어려워집니다.
한국 교육계가 주목해야 할 이유
한국 대학교육도 변화의 압력에 직면해 있습니다.
취업난과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 그리고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한국 대학들에게 본질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일본 도쿄대와 ZEN대학의 혁신 사례는 한국 대학들에게 중요한 참고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캠퍼스 밖 학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의 많은 대학들이 여전히 강의실 중심의 교육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앞으로 경쟁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사례는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전통적인 대학교육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활용한 유연한 학습 모델도 함께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개인적 소견: 미래 대학의 방향성
솔직히 말해서, 저는 이러한 변화가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대학교육은 너무 오랫동안 정체되어 있었습니다.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와 시험 위주의 평가에만 집중하다 보니, 진정한 학습의 의미가 퇴색되어 왔습니다.
일본의 도쿄대와 ZEN대학이 보여주는 변화는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줍니다.
대학은 더 이상 지식을 전달하는 곳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곳으로 변모해야 합니다.
한국의 대학들도 이제는 보다 과감하게 교육 모델을 혁신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실 밖 학습, 학생 주도적 커리큘럼, 다양한 경험을 통한 성장 - 이것이 미래 대학의 방향성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대학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교육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입시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과 다양한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신호가 분명히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의 교육 혁신 사례를 통해 한국 교육의 미래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때입니다.
대학교육, 입시, 고교 교육 각자가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를 포함한 모든 교육 관계자들이 이러한 변화에 대한 감각을 높여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Citations: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1980f5ff6fcaa86a97017efa07cd69bdf8a102bd
- https://100years-company.jp/column/article-000742/
- https://zen.ac.jp/about/partnership
- https://www3.nhk.or.jp/news/html/20241029/k10014622611000.html
- https://niadqe.jp/glossary/5238/
- https://www.tamagawa.ac.jp/college_of_lbarts/ocs/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b97aabebeada7e3e72fe67eaafa25a5efb6e5d44
- https://zen.ac.jp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37320f95bb601569b8bb5035749c1773b04ea650
- https://www.nippon-foundation.or.jp/what/projects/online-university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340c6d85fe751c66d23d7ef5c2deb3ad99d7903b
- https://www.nippon-foundation.or.jp/who/news/information/2024/20241112-105996.html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4d6baaf4f1e8de1de7dd511f95e7ab296c118f15
-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07.000136051.html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9ea1221bf622261f4dc4220b809a68459e5a54c7
- https://www.u-tokyo.ac.jp/content/400261860.pdf
- https://www.todaishimbun.org/cod_20250404/
- https://univ-journal.jp/253205/
- https://www.fashionsnap.com/article/2025-04-07/utokyo-college-of-design/
- https://resemom.jp/article/2025/04/07/81521.html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cd15932a74ea50a9ccab36ff64e7c10b55088bf5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6ed5ce3a8cd66f63e05778c7564a8a82a7059988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e2966e4c451fd24ed523698f0d2ec52c083da277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0e0f22cbde5a90bcf2940cbd309b9c0803b883f1
- https://www.yomiuri.co.jp/kyoiku/kyoiku/daigakunyushi/20250404-OYT1T50169/
- https://www3.nhk.or.jp/news/html/20250404/k10014770311000.html
- https://10mtv.jp/pc/content/detail.php?movie_id=5585
- https://www.youtube.com/watch?v=io_1cv6sWtk
- https://www.kaisei-group.co.jp/nyushiblog/university/44354.html
- https://www.tokyo-np.co.jp/article/396369
- https://www.japandesign.ne.jp/news/2025/04/81378/
- https://www.u-tokyo.ac.jp/focus/ja/features/z1311_00001.html
- https://sci-news.co.jp/topics/10079/
- https://school.japandesign.ne.jp/article/utokyo-college-of-design
- https://www.yomiuri.co.jp/kyoiku/kyoiku/daigakunyushi/20250403-OYT1T50194/
- https://www.u-tokyo.ac.jp/focus/ja/people/k0001_00082.html
-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70.000076533.html
- https://blog.canpan.info/sasakawa/archive/8792
- https://www.youtube.com/watch?v=B2Qt6fRRTFw
- https://www.keidanren.or.jp/journal/times/2025/0227_07.html
-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4.000136051.html
- https://www.nippon-foundation.or.jp/who/news/information/2024/20240202-99312.html
- https://nnn.ed.jp/school_festival/zen_university/
- https://edu.watch.impress.co.jp/docs/news/1646954.html
- https://zen.ac.jp/news/m99r5b-8q
- https://nnn.ed.jp/school_festival/
- https://www.ibarakirobots.win/news/20250116_01_community/
- https://nnn.ed.jp/high_school_feature/
- https://www.yomiuri.co.jp/kyoiku/kyoiku/news/20241213-OYT1T50060/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e6b0132269d652a14d525bb2a3364aa544c4e677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0e11562f9af82f93d56791f55ba4911d2c543bd9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84ba5489ac1962fc1bac1b62d1be994685002868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876634f2c679a198f5cef0a0d4ae8419f91581c0
- https://www.fun.ac.jp/project-learning
- https://tos-kc1.com/start/shinro/
- https://www.galilei.co.jp/info/5076/
- https://www.ibaraki.ac.jp/education/iop/index.html
- https://suzuki-toshie.net/about-project-based-learning/
- https://detail.chiebukuro.yahoo.co.jp/qa/question_detail/q1487425874
- https://www.kuas.ac.jp/academics/engineering/capstone-project/
- https://www.apu.ac.jp/abroad/
- https://www.blog.studyvalley.jp/2023/01/31/pbl-case-university/
- https://career-design-lab.net/column/001/
- https://www.ryukoku.ac.jp/uni_cola/img/pdf/cap.pdf
- https://www.apu.ac.jp/st/st_off-campus/
- https://note.juaa.or.jp/n/naaec33fc7c30
- https://www.mext.go.jp/component/a_menu/education/micro_detail/__icsFiles/afieldfile/2011/11/04/1312820_02.pdf
- https://zen.ac.jp/corporate
- https://dwango.co.jp/news/5118311926857728/
- https://nnn.ed.jp/news/6_upr5f36i9x/
- https://www.nnn.ed.nico/login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bfe4556f5a46aee3e9ed5642742cd139b028b4d5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82aeefe87bf1ecdb8dbf61ebbbe06909d5787cc5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6bfec7443fdc5e5abeb04164617a2d9c23542a6e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2c9b3765862b79f2a0a3a6b49e3010502750ee42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019d4862dce0a7f3bbdb2523d4a18c5c3299dee6
-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18acdf46cc15cd1b18d8d4368c382d192cbc1172
- https://www.akita-pu.ac.jp/gakubu/capstone
- https://kpu.repo.nii.ac.jp/record/4554/files/KJ00008971159.pdf
- https://xtrend.nikkei.com/atcl/contents/18/00315/00006/
- https://ump.p.u-tokyo.ac.jp/resource/7_bulletin15-paper.pdf
- https://kawasaki-edu.jp/index.cfm/7,224,c,html/224/26-125-130.pdf
'신문 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테마파크, 입장료 1만엔 시대 도래... 한국 테마파크는 어디로? (0) | 2025.05.06 |
---|---|
일본의 '쉼'이 경제 생존법?!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휴식 전략 (0) | 2025.05.06 |
충격! 일본 자치단체 60%가 재난물자 비축 제로! 한국은 어떨까? (0) | 2025.05.06 |
효율과 비효율 사이, 일본 '티셔츠 장인'의 부업 이야기로 본 인간다운 작업의 가치 (0) | 2025.05.06 |
일본의 직장 내 '카스하라' 규제 강화, 한국 기업들은 준비되었나? (0) | 2025.05.05 |
일본 직장인들, 유급휴가 사용률 역대 최고치! 한국은 '눈치 보기' 중? (0) | 2025.05.05 |
일본 제약기업 에자이, 미국에서 구조개혁 시작... 한국에 던지는 의미는? (0) | 2025.05.05 |
일본 이시바 총리의 지방창생 2.0과 고베시의 충격적인 타워맨션 규제 - 한국도 배워야 할 '역발상' (0) | 2025.05.05 |